[이코노믹리뷰=임형택 기자]27일 서울시는 비어있던 신천유수지 내 옛 암웨이 창고(송파구 오금로 1)를 리모델링해 전국 최초로 공공 헌책방 '서울책보고'를 개관했다.

'서울책보고'는 1465㎡ 규모(지상 1층)의 초대형 헌책방으로 기존 도서관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독립출판물과 명사의 기증도서 컬렉션까지 총 13만여 권의 책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서울책보고는 청계천 헌책방 거리를 지켜온 동아서점, 동신서림 등 25개 헌책방이 위탁한 13만여권의 헌책을 전시하고 판매한다. 수십 년 동안 헌책방을 운영한 노하우를 그대로 옮겨오기 위해 헌책방별로 서가를 꾸몄다. 

위탁 판매될 헌책 종류와 가격은 모두 각 헌책방 운영자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확정됐고 10%대의 수수료(카드ㆍ위탁)를 제외한 나머지는 헌책방에 돌아간다. 시중 대형 중고서점보다 수수료가 낮은 만큼 참여 헌책방의 운영에는 도움이 되고, 독자들은 양질의 책을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서울시는 기대하고 있다.

명사의 기증도서 공간에서는 앞으로 작가, 아티스트, 학자 등 다양한 명사들의 기증도서를 전시ㆍ열람하는 공간으로 꾸며지며 기증자의 책을 활용한 토크 콘서트, 강연 같은 다양한 이벤트도 열릴 예정이다.

아카데미 공간은 책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 지역주민들을 위한 지역연계 프로그램, 개인ㆍ가족 단위 독서 프로그램이 연중 열리는 시민참여형 공간이다.

▲ 27일 오전 송파구 잠실나루역 인근 신천유수지 내 옛 암웨이 창고(송파구 오금로 1)를 리모델링해 국내 첫 공공 헌책방 '서울책보고'를 개관했다. 사진=임형택 기자
▲ 서울책보고에서는 13만여 권의 책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사진=임형택 기자
 
 
 
 
 
 
 
▲ 27일 오전 어린아이가 '서울책보고'에서 책을 보고 있다. 사진=임형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