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정부가 3기 신도시까지 지정하면서 1기 신도시는 상대적으로 노후화된 실정이다. 대표적 1기 신도시인 경기도 평촌신도시 역시 같은 상황으로, 최근에는 인근의 안양시 동안구 원도심 일대가 신도시를 뛰어넘는 신흥 주거지로 떠오르고 있다. 이곳은 대규모 정비사업을 통해 미니신도시급 주거타운으로 형성될 예정이다.

안양시청에 따르면 안양시 동안구에서 재개발을 추진 중인 구역은 총 8곳, 1만6079가구 규모로, 이 중 과반수인 5곳, 1만983가구가 호계동에 있다. △덕현지구 2761가구 △융창아파트 주변지구 2417가구 △호계온천주변지구 1100가구 등으로, 분양시기는 확정되지 않았다. 이에 먼저 청약을 진행한 단지에 관심이 쏠렸다.

앞서 청약한 △평촌 어바인 퍼스트(호원초등학교 주변지구) 3850가구 △안양호계 두산위브(구사거리지구) 855가구 등은 인기리에 1순위 청약을 마감한 바 있다.

이처럼 1만 가구가 넘는 규모의 재개발이 본격화되고 신 주거타운이 형성되면 호계동을 중심으로 동안구 일대가 몰라보게 달라질 전망이다. 노후화된 건물과 유흥주점 등이 정비사업을 통해 정리돼 쾌적한 주변환경이 기대된다.

이 같은 개발호재로 원도심에 인기가 크게 쏠리자 정부에서는 안양시 동안구 일대를 청약조정대상지역으로 선정했다. 그러나 조정대상지역 선정 후 분양한 신규 단지 역시 1순위 마감에 성공하면서 해당 지역에 대한 수요자들의 인기를 입증했다.

아파트투유에 의하면 지난해 12월 분양한 ‘안양호계 두산위브’는 1순위 청약 결과 최고 2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22개 전 주택형 마감을 기록했다. 안양시 동안구가 청약조정대상지역에 선정된 이후 첫 분양 단지로, 1순위 청약조건과 전매제한 규정이 까다로워졌음에도 불구하고 1순위에 마감됐다.

두산건설이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구사거리지구 주택재개발사업으로 분양 중인 ‘안양호계 두산위브’는 지하 2층~지상 최고 37층, 8개동, 전용면적 36~84㎡ 총 855가구로, 이 중 임대와 조합원분을 제외한 414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이다. 현재 선착순 분양 중이다.

지하철 1·4호선 환승역인 금정역이 직선거리로 1㎞ 이내에 있어 이를 통해 서울 용산역까지 30분대, 사당역까지 20분대 이동이 가능하다. 광역도로망도 풍부하다. 서울 외곽순환도로 산본IC와 평촌IC가 가까운 것을 비롯해 제2경인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수원~광명간 고속도로, 1번국도 등이 가까이 있어 차량으로 타 지역에 이동하기 수월하다.

홈플러스(안양점), 롯데백화점(평촌점), 뉴코아울렛(평촌점), 롯데마트(의왕점), 안양농수산물도매시장, 평촌아트홀, 한림대학 성심병원 등 평촌신도시의 풍부한 생활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호성초, 호원초, 호성중, 호계중, 평촌시립도서관, 평촌학원가 등의 교육시설도 가까이 있다.

단지 주변에 안양IT밸리가 있고, 군포IT밸리, LS그룹, 안양국제유통단지, 평촌 스마트스퀘어 등이 위치해 있어 산업단지 종사자들을 배후수요로 쉽게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지 내부에 아이들을 위한 테마형 놀이공간이 4개소가 조성되고, 배드민턴장 및 다양한 체력단련시설을 갖춘 주민운동시설과 이와 어우러진 휴게공간 등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한다. 또 단지 내 길이 약 380m의 산책로 겸 순환형 조깅트랙을 설치했다.

안양호계 두산위브에는 여러 가지 디지털 기술이 반영된다. 우선 앞선 정보화 생활을 위한 초고속 정보통신 1등급 수준의 인터넷 사용환경이 구축된다. 검침원의 세대 방문 없이 전기, 수도, 가스 등의 사용량을 원격 검침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각 세대에 적용하여 프라이버시가 보장된다.

아울러 고효율 전열교환 환기유니트를 적용한 환기시스템이 있어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같은 환기시스템은 황사,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에 관심이 많아진 최근 수요자들에게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에너지 절약을 위해서 두산위브에너지시스템(WEMS)도 적용된다. 전기, 수도, 가스 사용량 정보를 제공하고, 동일평형 에너지 사용량을 비교할 수 있다. 또한 에너지 사용 목표치를 설정 및 알람 기능까지 가능하다.

‘안양호계 두산위브’의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비산동에 있으며 입주는 2021년 12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