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CAR
[상용차 리그] 렉스턴 스포츠 칸, 어떤 캠핑카로 만들어 볼까대체불가 전용 튜닝 車
   
▲ 쌍용자동차 렉스턴 스포츠 칸 캠핑카. 사진=쌍용자동차

[이코노믹리뷰=장영성 기자] 렉스턴 스포츠 칸은 유일무이한 국산 픽업트럭이다. 렉스턴 스포츠의 장점인 적재능력을 극대화하면서 활용성이 더욱 커졌다. 국내 시장에서 대체재가 없다 보니 존재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 특히 캠핑카로서 활용도가 주목받고 있다. 자체 적재능력이 뛰어난 데다가 캠핑카로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장점이 많다.

렉스턴 칸의 핵심은 적재 능력이다. ‘데크’라고 불리는 짐칸인데, 렉스턴 스포츠 대비 300㎜ 길이가 늘어나면서 용량이 24.8% 늘었다. 총 적재용량은 1262ℓ를 확보했다. 최대 700kg의 짐을 싣는 것이 가능하다. 중량물을 잘 견디기 위해 쌍용차 최초로 파워 리프 서스펜션(파이오니어 트림 기준)을 적용했다. 차체가 단단하고 비교적 성형이 쉬운 프레임 보디를 갖췄다.

   
▲ 쌍용자동차 렉스턴 스포츠 칸 캠핑카 내부. 사진=쌍용자동차

자체 성능도 준수한 편이다. e-XDi220 LET 엔진은 최고출력 181마력, 최대토크 42.8㎏·m를 낸다. 아이신 6단 자동변속기가 함께 호흡한다. 변속기 레버는 G4 렉스턴과 동일하다. 차동제한장치가 포함된 사륜구동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어 험로 주행에 적합하다. 특히 후륜은 하중에 강한 리프 서스펜션이 적용돼 무거운 캐빈을 소화할 수 있다.

경제성도 있다. 렉스턴 칸은 상용차로 분류된 화물차다. 따라서 연간 자동차세는 2만8500원에 그친다. 또 개인 사업자의 경우 부가세 환급(차 가격의 10%)도 받을 수 있다. 가격은 2838만~3367만원이다.

   
▲ 쌍용자동차 렉스턴 스포츠 칸 캠핑카 내부. 사진=쌍용자동차

이러한 장점을 활용해 렉스턴 칸은 여러 가지 방향으로 캠핑카 튜닝이 가능하다. 애프터마켓에서 개조하는 렉스턴 스포츠 캠핑카는 적재함 위에 캠핑 공간을 올리는 형태다. 이러한 형태의 튜닝은 공간이 협소하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렉스턴 칸은 뒷좌석과 적재함을 모두 캠핑 공간으로 꾸미고도 더 넓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적재 능력이 뛰어난 자동차들은 모터 카라반 튜닝 방법을 주로 이용한다. 차체 내외부를 캠핑에 적합하게 리모델링하는 방법이다. 차량이 지닌 토크만으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캠핑을 즐기며 넓은 지역을 이동하는 캠핑족들에게 적합하다. 1종 보통 면허 이외에 대형 면허 등 별도 조건이 필요 없다는 점이 특징이다. 실내 공간활용을 위해 차체 크기가 커진다면 주차공간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다. 무엇보다 카라반 튜닝은 캠핑카 튜닝 중에서도 고가다.

   
▲ 쌍용자동차 렉스턴 스포츠 칸 캠핑카 내부. 사진=쌍용자동차

캠핑 트레일러를 부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차량 뒷부분에 주거공간을 연결해 견인하는 형태다. 이를 통상 카라반이라고 부른다. 캠핑공간 자체 동력이 없지만 상대적으로 넓은 공간을 갖출 수 있다. 한 장소에 오랫동안 체류한다면 카라반이 적합하다. 캠핑을 위한 별도의 차량을 구매할 필요 없이 자가용만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여행을 떠나지 않을 때는 주차장이나 별도의 장소에 주차해놓으면 그만이다. 다만 750㎏ 이상의 트레일러를 견인하기 위해선 트레일러 면허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데크 공간에 캠퍼를 올리는 방식으로 캠핑카 개조도 할 수 있다. 넉넉한 적재공간이 있는 트럭에 캠퍼만 실으면 되는 간단한 형태다. 별도 면허 없이 운행 조건이 없는 데다가 장착 해제가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다. 보유한 트럭 크기에 따라 원하는 사양으로 주문이 가능하기 때문에 입맛에 맞게 장착할 수 있다. 단점은 적재함에 주거공간을 싣다 보니 내부 공간이 협소한 소형 트레일러만 얹을 수 있다는 것이다.

자동차 튜닝업체 두성자동차는 모터카라반 형태로 렉스턴 칸을 개조했다. 2열을 없애고 거주공간을 최대한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외관을 일반 캠핑카와 비슷한 모습이지만 차체 크기가 크기 때문에 실제로 보면 육중한 느낌을 준다. 실내는 침대 2개와 테이블, 소파식 의자 등 휴게공간이 있다. 공간조리를 위한 인덕션과 싱크대, 3단 수납장도 있다. 별도의 공조장치가 달린 화장실과 샤워시설도 갖췄다. 두성자동차가 만든 렉스턴 스포츠 칸 캠핑카의 판매 가격은 약 7000만원이다.

   
▲ 쌍용자동차 렉스턴 스포츠 칸 캠핑카 내부. 사진=쌍용자동차
   
▲ 쌍용자동차 렉스턴 스포츠 칸 캠핑카 내부. 사진=쌍용자동차
   
▲ 쌍용자동차 렉스턴 스포츠 칸 캠핑카 내부. 사진=쌍용자동차

장영성 기자  |  runforrest@econovill.com  |  승인 2019.03.23  20:32:52
장영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장영성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SPONSORED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84 10F, 이코노믹리뷰/이코노빌 (운니동, 가든타워) 대표전화 : 02-6321-3000 팩스 02-6321-3001
기사문의 : 02-6321-3042 광고문의 02-6321-3012 등록번호 : 서울,아03560 등록일자 : 2015년 2월 2일
발행인 겸 편집국장 : 임관호 편집인 : 주태산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진혁
Copyright © 2019 이코노믹리뷰.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