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성규 신임 하나은행장(좌)과 함영주 전 하나은행장(우) [출처:하나은행]

[이코노믹리뷰=이성규 기자] 지성규 신임 하나은행장이 디지털과 글로벌화를 강조했다. 여타 은행과 차별성이 부족한 것으로 보이지만 지 행장의 속내는 달랐다.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의 완벽한 통합을 위해 새롭고도 명확한 하나의 목표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단순 상업은행 아닌 데이터 정보회사를 목표로 두고 있는 만큼 큰 변화가 예상된다. 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조직 안정성 문제도 고민하는 모습이다. 소통과 배려를 통해 적극해결한다는 방침이다.

지 행장이 강조한 디지털과 글로벌은 외형만이 아닌 내면의 변화도 포함돼 있다. 치열한 경쟁, 통합 등 눈앞에 놓인 무거운 숙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21일 서울시 중구 을지로에 위치한 하나은행 본사에서 지성규 KEB하나은행장의 취임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지성규 은행장은 “은행간 경쟁이 심화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해야 하는 시기에 행장으로 취임해 엄중한 책임을 느낀다”며 “하나은행과 외환은행 통합출범 후 질적 개선을 고민은 더욱 커진다”고 말했다.

이날 지 은행장은 하나은행의 디지털·글로벌화를 수없이 외쳤다. 여타 경쟁 은행 또한 이 부분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크게 다른 것은 없어 보인다. 그러나 두 단어 안에는 수많은 고민이 담겨있다.

지 은행장은 “그간 통합은행 출범을 이끈 함영주 행장이 많은 노력을 했다”며 “선배가 닦아 놓은 길에 ‘새로움’을 쌓아야 하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그는 “상업은행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데이터기반 정보회사로 거듭나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과거 은행이 해외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현지화, 즉 지점을 확대하는 등 오프라인의 중요성이 컸다. 그러나 산업의 영역이 허물어지면서 그 부담은 낮아졌다.

할 수 있는 일도 많아졌다. 상업은행에 국한되지 않을 것을 강조한 이유다.

지 은행장은 “라인과 함께 인도네시아 인터넷은행 진출에 집중하고 있다”며 “국내 은행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글로벌 진출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말했다. 그는 “글로벌 고객 기반을 넓혀 IB, 신탁 등 관계사간 협업을 통해 하나금융그룹 성장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또 “최근 하나은행의 세대교체라는 표현을 하는데 이는 단순 나이의 문제가 아니다”며 “생각의 전환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존과 전혀 다른 은행의 모습을 추구하고 있는 만큼 이러한 부분에서 더욱 신경 쓰고 있다”고 말했다.

변화에 대한 우려가 없는 것은 아니다.

지 행장은 “현재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이 완전한 통합을 이뤘다고 볼 수 없다”며 “현재 주어진 과제 중 가장 무겁게 생각하는 사안”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데이터 기반 정보회사, 글로벌화는 통합을 위한 수단 중 하나”라며 “모두가 하나의 명확한 목표를 두고 간다면 통합의 문제는 점차 해결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변화의 과정에서 조직의 안정성 문제도 신경쓰지 않을 수 없다”며 “문제 해결을 위해 소통과 배려를 더욱 강조하는 문화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