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람다256이 19일 별도법인 설립과 루니버스 2.0 플랫폼 카드를 꺼내든 가운데, 블록체인 소셜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스노우메이커스(snowMakers)에 업계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스노우엠의 스노우메이커스는 람다256의 기자회견에서 루니버스의 핵심 파트너로 소개된 바 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혁신을 지향하는 스노우엠의 스노우메이커스는 “팬이 아티스트, 아이돌, 인플루언서와 함께 프로듀싱하고 콘텐츠 제작 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소셜 프로듀싱 플랫폼을 표방한다.

▲ 박 대표의 뒤로 루니버스 파트너사들이 보이는 가운데 스노우엠 로고가 있다. 사진=최진홍 기자

스노우엠의 소셜 프로듀싱(Social Producing)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모든 단계를 팬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전문가의 영역이 광범위한 생태계 조성으로 이어지는 셈이다. 실제로 캐스팅, 기획, 트레이닝과 같은 프리프로덕션과 음반 제작, MV 제작 등의 프로덕션과 음원, 음반 및 굿즈 유통과 같은 디스트리뷰션 등 비즈니스의 모든 단계를 플랫폼에 구현한다.

스노우엠의 박승훈 대표는 “기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문제점을 블록체인으로 모두 해결할 수는 없지만, 단계별로 해결할 것”이라며 “우선 KPOP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전 과정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설계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블록체인과 AI, 빅데이터를 활용해 글로벌 팬 중심의 소셜 프로듀싱을 구현하고, 정착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엔터테인먼트와 블록체인 분야의 기업, 전문가와 파트너십을 체결해 아날로그 트랜스포메이션까지 구현하는 O2O 서비스를 구축한다는 각오다.

스노우엠은 추후 블록체인 소셜 프로듀싱 플랫폼을 통해 루니버스 사이드체인 기반으로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향후 루니버스 메인넷을 이용한 확장까지 고려하고 있으며 전용 월렛으로는 비트베리를 사용할 계획이다

한편 스노우엠은 블록체인 사업뿐만 아니라 음원 유통 및 연예인 매니지먼트 사업 등 기존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를 병행한다. 블록체인 플랫폼과의 비즈니스 시너지가 예상되는 지점이다.

람다256도 스노우엠 스노우메이커스의 비전에 큰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람다256 박재현 대표는 “중앙화된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을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 서비스로 혁신하려는 시도는 블록체인의 이념에 어울린다”며 “일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소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설계를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 확장 가능한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