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정다희 기자] 16일 전국이 다소 흐리겠다. 이날 아침 중부지방과 일부 남부내륙은 차가운 북서풍의 영향으로 영하의 기온을 보이는 곳이 많겠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 낮아 춥겠다. 한편, 이날 새벽까지 내린 비 또는 눈이 가시거리나 도로사정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야겠다.

이날 낮 최고기온은 영상 9도에서 영상 13도 사이를 나타내겠다.

지역별 아침 기온은 ▲서울·경기 0도 ▲강원 영서 -3도 ▲강원 영동 1도 ▲충남 0도 ▲충북 0도 ▲전남 2도 ▲전북 1도 ▲경남 6도 ▲경북 3도 ▲제주 6도 ▲백령 0도 ▲울릉·독도 4도로 전망됐다.

지역별 낮 최고기온은 ▲서울·경기 9도 ▲강원영서 11도 ▲강원영동 11도 ▲충남 12도 ▲충북 11도 ▲전남 12도 ▲전북 13도 ▲경남 13도 ▲경북 13도 ▲제주 11도 ▲백령 7도 ▲울릉·독도 9도로 예보됐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이 대체로 ‘보통’수준을 나타내겠다. 국제보건기구(WHO) 기준으로도 전국이 대체로 ‘보통’수준을 나타내겠다.

▲ 16일 오전 8시 전국 미세먼지 예상 시각자료. 사진 속 좌표는 서울을 가리키고 있다. 출처= earthnullschool
▲ 16일 오전 8시 전국 초미세먼지 예상 시각자료. 사진 속 좌표는 서울을 가리키고 있다. 출처= earthnullschool
▲ 16일 오후 6시 전국 미세먼지 예상 시각자료. 사진 속 좌표는 서울을 가리키고 있다. 출처= earthnullschool
▲ 16일 오후 6시 전국 초미세먼지 예상 시각자료. 사진 속 좌표는 서울을 가리키고 있다. 출처= earthnullschool

이날 대기확산이 원활해 미세먼지 농도는 대체로 양호하겠지만, 오전에 특히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높겠고 오후에도 초미세먼지 농도는 약간 높겠다.

환경부가 발표한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요령에 따르면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외출을 되도록 삼가고 외출 시에는 식약처가 인증한 보건용 마스크(KF80, 94, 99)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외출 후에는 깨끗이 씻고 물과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권장된다.

습도는 오전에 65% 수준을 보이다가 정오엔 30%, 밤늦게는 55% 수준을 나타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