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현수 기자] 디지털 광학 이미징 기술 기업 캐논코리아컨슈머이미징은 EOS R 시스템의 호환성과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 액세서리 ‘드롭 인 필터 마운트 어댑터 EF-EOS R’ 2종을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드롭인 필터 마운트 어댑터는 렌즈의 후면에 장착하는 방식으로 렌즈의 필터 직경에 관계 없이 간단히 필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기존 카메라용 렌즈 필터(ND 또는 CPL)의 경우에는 렌즈 앞에 부착하는 방식으로, 렌즈의 구경에 맞춰 별도의 필터를 구매해야 했다. 필터 장착이 불가능했던 초광각 렌즈나 어안렌즈, TS-E 렌즈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 드롭 인 필터 마운트 어댑터 EF-EOS R 2종 원형 편광 필터 A(왼쪽), 가변 ND 필터 A(오른쪽). 출처=캐논

원형 편광 필터의 효과 및 ND필터 농도 조정은 마운트 어댑터에 탑재된 다이얼로 조작할 수 있어 뷰파인더를 보고 있는 상태에서도 효과를 직접 확인하면서 양을 조절할 수 있다. 새로운 RF렌즈군 외에도 80여종의 EF 및 EF-S 렌즈와 호환이 가능해 EOS R 시스템을 보다 다채로운 화각의 렌즈에서 사용할 수 있다.

드롭 인 필터 마운트 어댑터 EF-EOS R은 원형 편광 필터 A와 가변 ND 필터 A 2종류로 구성됐다. 원형 편광 필터 A를 활용하면 반사광을 제어하여 피사체 본연의 색감과 표현을 살릴 수 있다. 예를 들어, 수면의 빛 반사로 인해 물 속에 잘 보이지 않는 물체를 촬영하거나, 태양광의 반사로 색감이 선명하게 표현되지 않는 경우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가변 ND 필터 A는 빛의 양을 줄여 셔터 속도를 느리게 만들 수 있는 필터로, 슬로 셔터 촬영부터 초단위 장노출 촬영까지 다양한 촬영이 가능하다. 선명한 불꽃 촬영 또는 매끄럽게 물줄기를 묘사하거나 해수면의 파도 움직임을 줄여 평면적인 느낌을 표현하는 등 한층 입체적인 표현이 가능하다.

▲ 필터 장착 예시 이미지. 출처=캐논

캐논은 지난해 새로운 RF 렌즈 4종을 선보인 이후 최근 EOS RP의 출시와 함께 RF 렌즈 6종의 개발 계획을 발표하면서 연내 RF 렌즈 10종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EF 렌즈의 활용성을 높이는 마운트 어댑터 EF-EOS R 4종 (마운트 어댑터 EF-EOS R, 컨트롤링 마운트 어댑터 EF-EOS R, 드롭 인 필터 마운트 어댑터 EF-EOS R 2종)을 모두 출시했다.

한편, 캐논은 지난 1일 EOS R 시스템의 두 번째 풀프레임 미러리스 ‘EOS RP’를 선보였으며, 국내 판매된 역대 풀프레임 미러리스 중 가장 낮은 164만9000원(캐논 e스토어 가격)으로 출시했다. EOS RP는 약 440g의 가벼운 무게와 콤팩트한 디자인이 특징으로, 약 2620만 화소의 35mm 풀프레임 CMOS 센서와 최신 영상 처리엔진 디직8(DIGIC 8)을 탑재해 고화질 해상도의 이미지 표현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