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정다희 기자] 15일 오후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전라도와 경상서부내륙에는 가끔 비 또는 눈이 오겠고, 그 밖의 경상도와 중부지방도 오후부터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 이날 기온은 평년수준을 보이겠지만 밤부터 북서풍이 유입되면서 내일 아침엔 영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강원도와 남부지방, 제주도에는 5~20mm, 서울·경기·충청도·서해5도 등지에는 5mm 내외의 적은 비가 예상됐다. 한편, 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엔 3~8cm의 눈이, 그 외 눈이 예보된 지역은 1~5cm 사이의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됐다.

이날 낮 최고기온은 전국이 영상 8도에서 14도 사이를 나타내겠다.

지역별 낮 최고기온은 ▲서울·경기 10도 ▲강원영서 9도 ▲강원영동 10도 ▲충남 10도 ▲충북 10도 ▲경북 13도 ▲경남 14도 ▲전남 12도 ▲전북 11도 ▲제주도 12도 ▲울릉·독도 9도 ▲백령 8도로 예보됐다.

이날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이 대체로 ‘보통’수준을 나타내겠으나 수도권 일대는 ‘나쁨’수준을 보이겠다. 국제보건기구(WHO) 기준으로는 전국이 대체로 ‘보통’수준을 보이겠다.

▲ 15일 오전 11시 현재 전국의 미세먼지 현황. 출처=에어코리아
▲ 15일 오전 11시 현재 전국의 초미세먼지 현황. 출처=에어코리아

습도는 이날 오후 45%, 밤에는 70% 수준을 보이겠다. 동해안과 일부 경북내륙에는 건조특보가 발효 중이다.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유의해야겠다.

건조한 날씨엔 우리 몸의 방어벽인 피부·점막이 약해져 세균과 바이러스 등의 침투가 쉽다. 기온 변화가 큰 데다 건조하기까지 해 감기 등 환절기 질환에 걸리기 쉬우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