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INSIDE > 전문가 칼럼
[김재훈의 건강한 식탁] ‘대저 짭짤이 토마토 이야기’ 진짜 짭짤이 토마토? 대저토마토가 뭐예요?

필자는 이맘때가 되면 대저 짭짤이 토마토 생각에 흥분됩니다.

   

3,4월에만 맛볼 수 있는 짭짤이 토마토가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짭짤이는 매년, 해가 거듭할수록 더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듯합니다. 짭쪼름하면서 새콤달콤한 맛이 어울려져 겨울의 귤처럼, 과일처럼 먹을 수 있는 매력적인 황제 토마토죠.

 

부산 대저동의 봄을 알리는 맛의 전령, 토마토의 황제라 불리는 대저 짭짤이 토마토

낙동강과 바닷물이 만나는 지역인 부산 대저동의 비옥한 토지(강물과 바닷물이 만나는 낙동강 삼각주 점토지대)에서 생산되는 대저 짭짤이 토마토는 유일하게 대저동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별한 토마토입니다. 바닷물 속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천연 미네랄과 소금기가 토양에 스며들어 짭조름하고 새콤달콤한 매력의 토마토를 만들어냅니다.

   
 

왜 짭짤이 토마토일까요?

대저 짭짤이 토마토와 대저토마토는 다릅니다!

짭짤이는 대저 토마토 중에서 색, 모양, 당도, 엄격한 선별을 통해 최고의 맛을 내는 명품 토마토를 일컫는 말입니다. 짭짤한 맛과 부산 사투리로 ‘(수입이) 짭짤하다’라는 표현에서 유래했습니다.

특별히 품종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며, 일반 완숙토마토 품종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짭짤이 토마토가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토양이 뒷받침되고, 재배기술 또한 알맞게 결합되어야 합니다.

   
 

짭짤이의 기준은 대저농협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런데 그 기준이 농협 안에서도 상품을 평가하는 경매사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외관상으로 어떤 경매사는 청깔이 꼭지 부분에 앉아도 짭짤이로 인정하는 반면, 어떤 경매사는 청깔이 위아래 모두 올라와야 짭짤이로 인정합니다.

단, 분명한 것은 오리지널 짭짤이는 8Brix가 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온라인상에서는 ‘밑둥이 뾰족해야, 흰줄이 뚜렷해야 짭짤이다’ 등의 말이 있지만 실제 산지, 경매장에선 이런 부분들은 평가 항목에 전혀 반영되지 않습니다.

   
대저짭짤이토마토 손상윤 생산자

짭짤이는 새콤달콤 맛있어야 합니다.

식탁이있는삶에서는 6~7Birx 이상은 특상품 짭짤이로, 8Birx 이상은 프리미엄 짭짤이로 출시할 예정입니다(일반 완숙토마토 3~4Brix). 프리미엄 짭짤이의 경우 백화점 프리미엄관에서 소량만 맛볼 수 있는 등급입니다.

 

진짜 짭짤이? 대저토마토 & 대저 짭짤이 토마토?

온라인상에서 또는 오프라인상에서 대저 짭짤이 토마토로 표기되어 판매되지만 가격은 시중 완숙토마토와 비슷하거나, 살짝 비싼 상품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필자는 그 가격에 한 번쯤 의문을 갖습니다.

대저 농협에서 ‘짭짤이’로 분류되지 않고 일반 대저토마토로 구분되는, 더군다나 하품으로 평가받은 상품보다도 저렴한 가격입니다. 어떻게 그런 가격이 나올까요?

타 지역 토마토가 둔갑하는 것이죠.

하지만 이것은 빙산의 일각일 뿐, 시장가격을 벗어난 상품들이 출하되는 정확한 이유는 산지 전문가들도, 경매사들도 쉽게 답하지 못합니다.

제일 정확한 건 맛으로 평가하세요!

대저 지역에서 나오는 8brix가 넘는 달콤 짭짤한 (새콤한) 토마토가 오리지널 ‘짭짤이 토마토’ 입니다.

 

POINT. 1  

<알아두세요!!>

짭짤이 토마토는 녹색 빛이 돌 때 새콤달콤, 짭짤한 맛과 단단한 과육을 즐길 수 있는 상품입니다. 따라서 산지 농가에선 녹색이 도는 토마토를 당일 수확 및 선별하여 출고합니다.

   
 

POINT. 2

<대저 짭짤이 토마토는 크기가 작을수록 특품!>

대저 짭짤이 토마토는 크기가 작을수록 향이 깊고 당도가 높으며, 단단하고 쫄깃한 식감이 좋아 특품으로 구분됩니다(4~7번 로얄과).

   
 

POINT. 3  

<짭짤이, 찰토마토, 대저토마토? 다른 품종인가요?>

품종은 같습니다만, 전체 하우스 한 동에서 나오는 대저토마토 중 짭짤이 등급(프리미엄 등급)으로 분류되는 것은 15% 내외입니다. 프리미엄 짭짤이 토마토가 나올 때까지 선별에 선별을 해야만 진짜 짭짤이가 나옵니다. 전체 수확량의 15%만 생산되는 ‘프리미엄’ 짭짤이 토마토!!! 프리미엄 등급의 짭짤이 토마토는 경매장에서도 대저 토마토 중 최고의 가격평가를 받으며, 백화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POINT. 4  

<‘프리미엄’ 공식적인 기준인가?>

‘프리미엄’ 등급과 ‘특상품’의 구분은 단순히 자체적인 농가 선별에 의해 정해진 것이 아닙니다.

대저 토마토의 색과 모양 그리고 당도를 평가하여, ‘대저농협’의 엄격한 구분법을 적용하여 선별합니다. ‘프리미엄’ 짭짤이 토마토는 외관의 색이나 선이 ‘특상품’에 비해 선명하며, 간혹 끝이 뾰족한 모양을 지닌 것이 특징입니다. ‘프리미엄’ 짭짤이 토마토의 평균 당도는 8rix 이상이 기준입니다.

   

짭짤이 토마토, 즉 진짜 짭짤이 대저토마토는 짭짤, 달콤해야 진짜입니다.

짭짤이 토마토의 계절은 맛있고 즐겁습니다.

   
 

 

김재훈 식탁이있는삶 대표  |  expert@econovill.com  |  승인 2019.03.14  07:00:23
김재훈 식탁이있는삶 대표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김재훈 식탁이있는삶 대표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SPONSORED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84 10F, 이코노믹리뷰/이코노빌 (운니동, 가든타워) 대표전화 : 02-6321-3000 팩스 02-6321-3001
기사문의 : 02-6321-3042 광고문의 02-6321-3012 등록번호 : 서울,아03560 등록일자 : 2015년 2월 2일
발행인 겸 편집국장 : 임관호 편집인 : 주태산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진혁
Copyright © 2019 이코노믹리뷰.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