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생명, 하나금융투자, 우리카드, BNK부산은행 제공)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삼성생명, 3대 주요질병 보장 ‘간편종합보장보험’ 출시

삼성생명은 주보험에서 재해로 인한 사망을 보장하면서 특약으로 3대 주요질병인 암, 뇌혈관질환, 심혈관질환을 100세까지 보장하는 ‘간편종합보장보험 건강하고 당당하게’를 출시했다.

이 보험이 기존 건강보험 상품과 다른 점은 두 번째 발생하는 암·뇌출혈·급성심근경색증을 보장하고 뇌경색 및 협심증 일부를 보장하는 등 보장 범위가 확대됐다.

고령층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질환과 수술도 보장한다. ‘시니어7대 보장 특약’에 가입하면 특정파킨슨병·루게릭병 진단시 각 1000만원, 대상포진 진단시 50만원, 인공관절 수술시 어깨·무릎·엉덩이 관절에 대해 각각 300만원을 보장받는다.

‘재해골절·깁스(부목제외)특약’에서는 고관절, 척추 등이 골절될 경우 최대 150만원, 깁스 치료시 10만원을 지원한다.

신계약 심사 절차도 간소화했다. 일반적인 상품에 적용되는 가입전 기본 고지 항목을 기존 9가지에서 3가지로 줄였다.

또 3가지 항목에만 문제가 없으면 별도 서류나 진단서 등이 필요 없고, 위험이 높다는 이유로 보험료가 할증되지 않는다.

3가지 기본 고지항목은 최근 3개월내 진찰이나 검사를 통한 입원·수술·재검사에 대한 필요 소견, 2년내 입원·수술 이력, 5년내 암·간경화·투석중인 만성신장질환·파킨슨병·루게릭병으로 인한 진단·입원·수술 이력 등이다.

가입연령은 30세부터 75세까지며, 주보험 및 갱신형 특약은 15년마다 갱신을 통해 최대 100세까지 보장한다.

■하나금투, 美 국채투자 ‘하나 이머징자산배분ETF랩’ 출시

하나금융투자는 성장성이 기대되는 신흥국 ETF와 대표적 안전자산인 미국 국채 ETF에 투자해 비중조절을 통해 수익을 추구하는 ‘하나 이머징자산배분ETF랩(자문형)’을 출시했다.

‘하나 이머징자산배분ETF랩’은 미국 등 글로벌 주요 거래소에 상장된 신흥국의 주식과 주식예탁증서(DR), 상장지수펀드(ETF) 및 미국 국채관련 상장지수펀드(ETF), 현금성 자산에 주로 투자한다.

글로벌 GDP 성장률을 선도하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매력적인 성장률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되는 중국, 인도 그리고 브라질 등 신흥국들의 ETF 포트폴리오로 소폭의 추가수익을 추구하는 한편, 높은 변동성에 대비해 위험을 관리하는 수단으로 미국 국채 ETF를 활용해 하락국면에서의 손실을 방어한다. 하락국면에서의 적극적인 손실방어는 장기투자의 초과성과로 연결되는 초석이 된다.

‘하나 이머징자산배분ETF랩’은 하나금융투자 랩운용실과 미래에셋자산운용이 만나 전문성을 더했다. 하나금융투자에서 제안한 투자전략과 투자대상을 바탕으로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투자모델을 통한 모델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하나금융투자 랩운용실은 모델포트폴리오의 성과를 분석, 평가해 이를 랩투자 포트폴리오에 적용한다.

최소 가입금액은 1000만원 이상 가입이 가능하며, 추가입금액은 100만원 이상이다. 수수료는 선취형은 1.0%, 후취형은 연 1.5%로 매 분기 분할 부과된다. 계약 기간은 최소 1년이며, 연 단위로 자동 연장이 되지만, 고객이 원하면 중도해지가 가능하다. 중도해지 시에는 해지 수수료가 발생한다. 최저가입금액을 하회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현금으로 일부 출금이 가능하다.

세금은 해외주식 매매 및 배당에 따른 과세체계를 따른다. 별도의 환헤지를 하지 않아 환에 노출되어 있어 투자할 때 환율을 고려해야 한다. 고객계좌별로 운용, 관리되는 투자일임계약으로 과거의 수익률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지 않으며 운용결과에 따라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우리카드, ‘카드의정석 COOKIE CHECK’ 출시

우리카드는 20대 대학생 및 사회초년생 고객들을 위해 국내외 다양한 혜택을 한 카드에 담은 ‘카드의정석 COOKIE CHECK’를 출시했다.

주요 고객군인 2535 연령대의 체크카드 이용 행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해외여행 및 직구에 대한 니즈가 급격히 늘고 있고 온라인쇼핑, 커피, 영화 등의 업종에서 소비가 많다는 점에 착안해 상품 설계가 이뤄졌다.

해외 가맹점 이용 금액에 따라 최대 2%의 캐시백을 받을 수 있도록 했고 해외에서 카드 사용 시 부담해야 했던 해외 이용수수료도 면제해 유학이나 어학연수를 준비하는 대학생, 해외여행이나 출장이 빈번한 고객, 해외 직구족 고객의 부담을 크게 낮췄다.

이에 더해 체크카드로서는 흔치 않은 전 세계 1000여개 공항라운지 무료 입장 서비스도 탑재했다.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일 경우 ‘더라운지멤버스’ 혜택을 통해 국내외 공항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어 해외여행 즐기는 고객에게 매우 유용하다.

쿠팡, 11번가, G마켓 2000원 캐시백, 스타벅스 2000원 캐시백, 편의점 CU, GS25, 세븐일레븐, 올리브영, 군마트(PX·WA마트) 1000원 캐시백, 영화관 CGV 및 롯데시네마 5000원 캐시백, YBM시사(토익응시료 포함), 해커스 어학원 2000원 캐시백, 전국 시내버스 및 지하철 2000원 캐시백 등 온라인 쇼핑과 생활업종 관련 풍성한 혜택도 함께 제공된다.

간편결제 확산에 따른 추가 혜택까지 준비돼 있다. 이 카드를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PAYCO 등 3대 간편결제 서비스에 등록하고 결제하면 1000원 추가 캐시백 혜택까지 누릴 수 있으며 연회비는 무료다.

■ 부산은행, 모바일 중금리 '새희망홀씨·직장인행복드림대출' 선봬

BNK부산은행은 모바일을 통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중금리 신용대출 상품 ‘모바일 새희망홀씨대출’과 ‘모바일 직장인행복드림대출’ 2종을 새로 선보였다.

‘BNK부산은행 모바일뱅킹’ 앱을 통해 이용 가능한 두 상품은 별도의 영업점 방문과 증빙서류 제출 없이 대출신청부터 실행까지 10분 이내에 가능하다.

대출 심사시스템에 자체 개발한 ‘중신용자 신용평가 모형’을 적용해 대출한도와 금리에 대한 우대 범위를 확대했다.

‘모바일 새희망홀씨대출’의 신청대상은 재직기간 6개월 이상인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의 근로소득자로 최대한도 3000만원, 최저금리 5.89%(3월 7일 기준)까지 적용받을 수 있으며 대출기간은 최대 7년이다.

최대한도까지 이용 중이라도 대출실행 이후 1년 동안 연체가 없는 경우에는 신용등급별로 최대 500만원까지 긴급생계자금을 추가로 지원한다.

‘모바일 직장인행복드림대출’은 재직기간 6개월 이상으로 연소득 2000만원 이상인 근로소득자가 신청대상이며 최대한도 1억원, 최저금리 4.99%(3월 7일 기준)까지 적용받을 수 있으며 대출기간은 최대 10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