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6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유엔환경계획 김재범 사무총장(좌)과 SK이노베이션 임수길 홍보실장(우)이 ‘일회용품 안쓰기 캠페인’ MOU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유엔환경계획한국협회

[이코노믹리뷰=김태호 기자] 7일 SK이노베이션은 유엔환경계획한국협회와 '일회용 안쓰기 캠페인'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지난 6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체결식에는 SK이노베이션 임수길 홍보실장과 유엔환경계획 김재범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협약을 통해 지구온난화 대응 및 환경 보호를 위한 일회용품 안쓰기 캠페인을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대중의 이해와 참여를 촉구하고, 실제적인 환경 문제 해결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협력할 예정이다. 관련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각급 민관단체들에게는 유엔환경계획 한국협회의 인증패가 제공된다.

이를 위해 양측은 '아.그.위.그.(I Green We Green의 줄임말)' 추진 본부를 공동으로 구성한다. '아.그.위.그.'는 SK이노베이션이 지난 해 11월부터 시행해온 친환경 캠페인에서 이름을 따왔다. 일회용컵 대신 머그컵 또는 텀블러를 사용하자는 취지로 SK이노베이션 사내에서 시작돼 지난 해 12월 사외로 확장됐다. 배우 정경호, 가수 소녀시대 효연, 2NE1 출신 공민지 등이 인스타그램을 통해 동참 의사를 밝힌 바 있다.

SK이노베이션 임수길 홍보실장은 "사내외에서 일회용품에 대한 환경적 경각심을 일깨우고 실제로 사용을 줄이기 위해 아.그.위.그. 캠페인을 시행해 왔다"며 "일회용컵 사용을 줄이는 아.그.위.그. 캠페인에서 한 단계 확장된 '일회용품 안쓰기 캠페인'을 위해 SK이노베이션의 모든 인프라를 동원해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범 사무총장은 "일상 속 작은 실천으로 큰 환경적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SK이노베이션의 아.그.위.그. 캠페인을 크게 확대하면 효율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판단해 SK이노베이션과 공동 추진을 하기로 했다"면서 "일회용품 안쓰기 캠페인을 추진하며 지구온난화로 발생 가능한 여러 환경적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SK이노베이션과 유엔환경계획은 지난해 5월부터 베트남 짜빈성 일대의 맹그로브 숲 복원 사업을 공동 추진해왔다. 맹그로브 숲은 이산화탄소 흡수 능력이 일반 밀림의 5배 이상이라 지구온난화 해결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SK이노베이션과 유엔환경계획이 지난 1년간 조성한 맹그로브 숲 규모는 광화문 광장의 5배 크기인 11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