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증권, BNK부산은행, 현대해상. 하나카드 제공)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 KB증권, 달러표시채권 투자 ‘목표전환형 펀드’ 판매

KB증권은 ‘NH-Amundi 아시아 달러표시 채권 목표전환형 증권투자신탁(채권)’을 판매 개시했다.

이 펀드는 한ᆞ 미 금리 역전현상으로 국내 채권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확보할 수 있는 달러 채권 중 신흥국 투자 우려 완화 기조에 따른 채권가격 상승으로 매력이 높아진 아시아 채권에 대한 투자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출시됐다.

펀드는 아시아 주요 우량 기업들이 발행한 달러표시채권 투자를 통해 목표수익률 5%(A클래스 기준, 펀드 기준가격 1050원) 달성을 추구하며, 목표수익률을 달성한 이후에는 국채, 통안채ETF 등 국내채권 관련 집합투자증권으로 전환 운용된다.

6개월 이내 목표 수익률 달성 시에는 최초 설정일부터 1년, 설정 6개월 이후 목표수익률 달성 시에는 운용전환 후 6개월이 되는 시점에 상환된다. 단 3년의 기간 동안 목표수익률 미도달 시 해외채권으로 지속 운용되며 만기시점에 상환된다.

이 펀드는 A클래스 기준 납입금액의 0.7%이내의 선취수수료를 부과하며, 전환 전 연 0.4%, 전환 후 연 0.1530%의 총 보수가 적용된다. 설정 후 1년까지는 이익금의 70%, 1년 이후부터 운용전환일 전일 까지는 이익금의 30%를 환매수수료로 부과하지만 목표수익률 달성 후에는 수수료 없이 중도환매가 가능하다. 또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을 회피하고자 환헤지를 실행할 예정이며, 운용결과에 따라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부산은행, 금연에 금리 혜택 ‘금연돼지적금’ 출시

BNK부산은행은 황금돼지해에 금연을 목표로 하는 고객에게 건강과 금리혜택을 함께 선물하는 '금연돼지 적금'을 출시했다.

'금연돼지 적금'은 '금연'이라는 테마에 '목표달성'과 '재미'라는 요소를 더한 상품으로 금연을 목표로 하는 흡연자와 비흡연자 모두 가입할 수 있는 금연 특화 상품이다.

가입대상은 만 19세 이상의 개인이다. 월 최대 30만원까지 자유롭게 불입할 수 있는 1년제 상품으로 부산은행 '썸뱅크'와 영업점을 통해 가입이 가능하다.

가입 때 금연 다짐 서약(흡연자)과 금연 지지 서약(비흡연자)을 하면 0.30%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썸뱅크'를 통해 가입하면 0.30%의 '썸뱅크 가입 우대'와 '썸뱅크 출석체크 우대' 등 각종 우대금리를 통해 최대 3.70%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

'썸뱅크' 금융정보 및 혜택 알림에 동의한 고객에게는 맞춤 금융정보와 함께 금연 성공기원 메시지를 발송해 고객의 목표달성을 돕는다. '썸뱅크'는 향후 '금연적금 선물하기' 기능 등을 추가해 적금 1회차 금액을 입금해 지인에게 선물하는 이색적인 재미도 제공할 예정이다.

■ 현대해상, '간편건강'·'간편든든 암보험' 출시

현대해상은 유병자·고령자도 간편하게 가입이 가능한 암전용 간편심사보험 신상품 2종을 출시했다.

'간편건강암보험(갱신형)'과 '간편든든암보험(세만기형)'은 간편심사 3가지 조건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 서류제출 및 건강진단 없이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다.

3가지 조건은 ▲3개월 내 입원·수술·추가검사 소견이 있었는지 ▲2년 내 입원 또는 수술한 적이 있었는지 ▲5년 내 암진단 여부가 있었는지다.

두 상품은 간편심사를 통해 유병력자 및 고연령 고객들의 가입장벽을 낮추고, 고객 선택에 따라 보험료 환급, 헬스케어 서비스, 해지환급금 조건에 따른 보험료 할인 등의 혜택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간편건강암보험'은 특약 가입시 암·뇌혈관·심장질환 등 질병이 발생하지 않을 경우 5년마다 납입한 보험료의 20%를 환급해주고, 유병상태로 가입했더라도 꾸준한 관리를 통해 건강이 회복되면 재심사를 거쳐 보험료를 표준체(건강한 사람) 수준으로 낮춰 주는 '표준체 전환제도'를 운영한다.

'간편든든암보험'은 보장기간 중 보험료 변동이 없다는 장점이 있으며, 보험료 납입기간 내 해지시 해지환급금을 지급하지 않는 조건을 선택하면 추가로 보험료를 약 15~20%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다.

두 상품 모두 15세부터 75세까지 가입이 가능하고 최대 100세까지 보장된다. '간편건강암보험'은 10·15·20년 만기의 갱신형 상품이며, '간편든든암보험'은 80·90·100세 만기 중 선택이 가능한 세만기형(비갱신형) 상품이다.

보험료는 50세 남성이 간편심사로 가입시 '간편건강암보험'은 20년만기 20년납 기준 월 6만원 수준이며, '간편든든암보험'은 100세만기 20년납 기준 월 8만원(해지환급금 미지급 조건 선택시 월 7만원) 수준이다.

■ 하나카드,‘나이스 비즈 기업신용카드’ 출시

하나카드는 중·소사업자에게 특화된 서비스 혜택을 제공하는 '나이스 비즈(NICE BIZ) 기업신용카드'를 출시했다.

나이스 비즈 카드는 국내의 경우 이용금액의 0.2%, 해외의 경우에는 국내의 2배인 이용금액의 0.4%를 기업 포인트로 무제한 적립 시켜주는 기본 서비스를 제공한다. 적립된 기업 포인트는 향후 캐쉬백 입금 또는 상품권으로 교환할 수 있다.

중·소사업자에게 특화된 서비스 혜택도 추가로 제공한다. '셀프택스 서비스'는 국세청, 여신금융협회 등에 등록된 사업자의 매출·매입 내역을 자동으로 수집·분류하고 업종별 신고양식에 맞춰 손쉽게 부가가치신고와 종합소득세신고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서비스다. 이를 통해 세무사 도움 없이도 사업자가 손쉽게 소득세 신고를 할 수 있다.

'오토빌' 무증빙 경비처리 서비스는 카드 사용내역을 자동으로 수집해 실물 영수증 증빙 없이도 모바일에서 간편하게 지출결의서 작성·품의 환경을 제공한다. 별도 후불형 하이패스카드를 발급받는 경우 고속도로 이용내역도 동일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오토빌' 업무용 차량 운행기록부 자동 작성 기능은 업무용 차량 운행기록을 자동으로 기록해줘 담당직원의 업무량을 줄일 수 있다. 셀프택스와 오토빌 서비스는 나이스디앤알의 사업지원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별도 회원 가입 후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