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復歸於無物

靑出於藍이 靑於藍이라고 했듯이 近園 金洋東과의 師承관계인 山下는 스승의 길을 이어오고 있다. 山下의 篆刻작품을 가만히 바라보면, 무언가에 끌리는 魅力이 있다. 한마디로 딱히 말할 수는 없지만 우선 생각나는 것이 친근감이다.

여기 친근감이란 感情의 문제이지만 우리들 모두의 情緖와 緊密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다시 말해서 정서적으로 우리 곁에 오래두었던 익숙한 것들에서 오는 자연스러운 느낌이라고 할 수 있다.

▲ 墨醉

물론 이는 山下(산하 윤종득, 윤종득 작가, 화가 윤종득, ARTIST YOON JONG DEUK, YOON JONG DEUK, South Korea Painter YOON JONG DEUK, 윤종득 화백)의 작품에서만의 問題 가 아니라 우리미술의 많은 부분들이 이런 친근감 때문에 사람들을 사로잡는다. 가로 획과 세로 획의 자연스러운 調和의 아름다움은 결코 技巧에서 오는 아름다움이 아니다.

▲ 被褐懷玉

線과 선의 조화, 그 리고 疏疏密密의 布局은 印材에 따라 變化無雙하다. 그리고 이들 변화는 洗練美를 뛰어넘는 서 투른 듯 한 자연스러움으로 巧를 떠난 古拙美의 表象이라 할 것이다. △글=東方文化大學院大學校 昊雲館에서 原塘 李永徹(원당 이영철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