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정다희 기자] 17일 전국 대부분이 맑겠다. 아침 기온은 어제보다 다소 낮아 춥겠지만 낮부터는 평년 기온을 되찾겠다. 아침 최저 기온은 영하 12도에서 영상 3도 사이를 나타내겠다.

낮 최고기온은 영상 3도에서 영상 8도 사이를 나타내며 평년과 비슷하겠다.

지역별 아침 기온은 ▲서울·경기 -6도 ▲강원 영서 -9도 ▲강원 영동 -8도 ▲충남 -4도 ▲충북 -5도 ▲전남 -3도 ▲전북 -4도 ▲경남 3도 ▲경북 -3도 ▲제주 3도 ▲백령 -4도 ▲울릉·독도 -1도로 전망됐다.

지역별 낮 최고기온은 ▲서울·경기 3도 ▲강원 영서 5도 ▲강원 영동 8도 ▲충남 6도 ▲충북 5도 ▲전남 7도 ▲전북 6도 ▲경남 9도 ▲경북 8도 ▲제주 6도 ▲백령 4도 ▲울릉·독도 8도로 예보됐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이 대체로 ‘보통’수준을 보이겠다. 국제보건기구(WHO) 기준으로는 전국이 ‘나쁨’수준을 나타내겠다. 이른 아침에는 미세먼지 농도가 다소 높겠지만 오전에 농도가 낮아져 하루종일 무난한 대기질을 보이겠다.

▲ 17일 오전 8시 미세먼지 예상 시각자료. 사진 속 좌표는 서울을 가리키고 있다. 출처=earthnullschool
▲ 17일 오후 6시 미세먼지 예상 시각자료. 사진 속 좌표는 서울을 가리키고 있다. 출처=earthnullschool

습도는 오전에 55% 수준을 보이다가 정오엔 30%, 밤늦게는 다시 55% 수준을 나타내겠다. 경기북부와 강원영서중북부, 해안지역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건조특보가 발효 중이다.

건조한 날씨엔 우리 몸의 방어벽인 피부와 점막이 약해져 세균·바이러스 등의 침투가 쉽다. 환기를 자주 하고 가습기를 틀어두는 등 실내습도 유지에 신경 쓰는 것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