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정다희 기자] 16일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충남과 전라도는 흐리겠고 충남·전북서해안은 새벽에 전남 서해안과 제주도는 낮동안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아침 기온은 영하 9도에서 영상 2도 사이로 평년과 비슷하겠으나 낮 기온은 평년보다 2~3도 낮겠다. 낮 최고 기온은 0도에서 영상 8도 사이를 나타내겠다.

지역별 최저‧최고 기온은 ▲서울 –4~2도 ▲춘천 -5~5도 ▲강릉 -2~6도 ▲대전 -2~4도 ▲청주 -2~3도 ▲광주 0~5도 ▲전주 -2~4도 ▲대구 -1~6도 ▲부산 1~8도 ▲제주 5~6도 ▲백령 –3~0도 ▲울릉·독도 1~3도로 예보됐다.

▲ 16일 전국의 미세먼지 예보 현황. 출처=에어코리아

이날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에서 '보통'에서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보됐다. 다만 일시적으로 '나쁨'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다. 국제보건기구(WHO) 기준으로는 전국이 대체로 '나쁨'수준을 나타내겠다.

원활한 대기확산으로 전국 대부분이 '보통' 수준이겠으나 유입된 국외 미세먼지가 남동진하면서 전 지역에서 농도가 다소 높을 것으로 예보됐다.

습도는 아침에 65% 수준을 보이다가 낮부터 밤까지 40% 수준을 보이겠다. 오늘 내린 눈으로 인천과 강원도 일대에 내려졌던 건조주의보는 해제됐으나 이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에 여전히 건조특보가 발효 중이다.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유의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