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자연 기자] CJ프레시웨이가 창사 이래 사상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달성하는 데 성공했다.

CJ그룹의 식자재 유통과 단체급식 전문기업 CJ프레시웨이는 지난해 매출 2조 8281억원에 영업이익 507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지난 2017년과 비교해 매출은 13%, 영업이익은 15% 각각 증가한 것으로 이는 창사 이래 사상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달성한 기록이다.

CJ프레시웨이는 소비심리 악화에 따른 외식 경기 침체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부담에도 마진 개선 전략과 판매 수수료 개선 등 효율성 증진 작업으로 인해 두 자릿수 이상의 매출 성장과 수익성 개선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주력 사업인 식자재 유통 부문은 전년대비 약 13% 증가한 2조 269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특히 가정간편식(HMR)과 관련된 원재료 등을 공급하는 유통경로 매출은 전년보다 600억원  이상 증가하며 성장을 견인했고, 외식 경로와 자회사인 프레시원도 성장세를 이어갔다.
 

▲ CJ프레시웨이의 2018년도 연간 실적. 출처=CJ프레시웨이

뿐만 아니라 단체급식 부문 매출은 지난 2017년보다 무려 18% 증가한 4116억원을 기록했다. 주 52시간 시행과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관련 비용이 늘었지만, 지난해 사상 최대 신규 수주를 달성한 데 이어 컨세션 등 경로 다각화, 단가 조정 등을 통해 성장을 이어갔다는 분석이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외식업계의 불황 속에서도 신규 거래처 확보와 수익성 확보 중심의 경영 활동을 통해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는 점은 고무적이다”면서 “올해도 독점 및 특화 상품과 맞춤형 영업활동 강화 등을 통해 외형성장과 수익구조 개선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