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승현 기자] 연말정산을 마치고 지난 1년 동안의 소비를 한눈에 확인했다. 많은 이들의 신용카드 사용금액이 어마어마할 것이다. 즉, 내 신용카드 포인트도 많이 쌓여있다는 뜻이다. 작년 한 해 열심히 쓴 만큼 차곡차곡 쌓였을 신용카드 포인트를 최대한 잘 활용해 보도록 하자. 포인트를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포인트를 잘 알아야 한다.

신용카드 포인트로 보험료를 낼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신한카드가 제공하는 신한생명 보험료 납부 서비스로 포인트로 보험상품에 가입하고, 보험료를 낼 수 있다. 은근히 소비 비중이 큰 보험료에 대한 납부 부담을 덜 수 있는 서비스다.

#마이신한포인트

신한카드에는 여러 종류의 포인트가 있다. 마이신한포인트, LOVE카드포인트, 아름포인트, HI-SAVE포인트 등 13가지나 있다. 이 중 마이신한포인트가 신한카드의 대표 포인트다. 나머지 12가지 포인트는 제휴사나 특정 카드에 한정된 포인트다.

마이신한포인트는 myLG포인트, 체크myLG포인트, 리워드 포인트가 통합된 신한카드의 대표 포인트 프로그램이다. 마이신한포인트는 ‘1포인트=1원’으로 타 카드사 포인트와 마찬가지로 유료기간은 5년이다. 1포인트 이상 적립 시 온라인, 오프라인 포인트가맹점에서 1포인트 단위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신한금융그룹과 연계해 신한은행, 신한금융투자, 신한생명에서도 마이신한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외에도 네이버페이, CJ ONE포인트, 아모레 뷰티포인트, SSG 머니.다이소 포인트, 항공사 포인트 등 다양한 포인트로 전환도 가능하다.

사용방법&신한금융그룹 서비스

마이신한포인트는 △금융거래 △캐시백 △세금납부 △연회비결제 △제휴사 포인트 전환 등이 가능하다. 캐시백은 작년 10월부터 모든 신용카드포인트가 1점부터 현금화가 가능해짐에 따라, 마이신한포인트도 1포인트부터 환급이 된다.

은행계열 카드사의 장점으로 금융거래 서비스가 제공된다. 신한은행의 예/적금 상품에 가입할 수도 있으며, OTP구입 수수료 결제도 가능하다. 신한금융투자의 S-Lite 계좌를 통해 주식 매매 수수료를 포인트로 결제할 수 있다. 신한생명 사이트에서 포인트로 보험에 가입할 수도 있다. 신한 SMART 인터넷 보험 가입과 보험료를 계속 포인트로 납부할 수 있다. 단 암, 정기, 어린이보험에 한해 포인트 납부가 가능하다. 또 신한생명이 아닌 LIG손해보럼, 동부화재, 현대해상, 삼성화재, 한화손해보험, 흥국화재 등 손해보험사와 자동차 보험에서 활용할 수 있다. 각 사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신한카드의 마이신한포인트는 온/오프라인 제휴가맹점에서 결제 시 1포인트부터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쇼핑, 외식은 물론 주유, 세금납부, 영화관, 연극 등 문화·생활까지 포인트로 결제할 수 있다. 단, 카드 이용금액 중 현금서비스, 연회비, 카드론, 할부수수료 입금액, 공과금 납부, 연체이자, 각종 수수료·이자, 포인트 사용금액, 선불카드 충전금액, Gift카드 구매 금액 등은 포인트 적립에서 제외된다.

제휴사 포인트로 전한할 수도 있다. 신한금융그룹의 통합 리워드 혜택을 제공하는 ‘신한 Pay FAN 클럽’ 애플리케이션에서 항공사 마일리지와,  네이버페이, CJ ONE포인트, 아모레 뷰티포인트, SSG 머니. 다이소 포인트, 항공사 포인트 등으로 전환할 수 있다. 포인트 사용 영역이 넓어진다는 장점이 있다.

마이신한포인트 사용처는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 포인트 가맹점 검색, 통합검색을 통해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신한카드 FAN 클럽, 신한 플러스 등에서도 조회할 수 있다.  마이신한포인트 사용처 중 일부 가맹점과 사용서비스는 Hi-Point, 4050, F1블루, Easy카드 등 특정카드 사용 시에만 이용할 수 있으므로 확인 후 사용해야 한다.

신한카드 상품 중 가장 포인트 적립률이 높은 카드로는 ‘신한 딥 드림(Deep Dream)’ 계열 카드로 알려졌다. 특히 딥 드림 플래티넘 플러스카드는 해외, 커피, 영화, 그리고 골프 대상 최대 3.3%의 포인트 적립을 월 5만원까지 제공한다. 더불어 백화점, 할인점, 편의점 등에서도 같은 혜택이 적용된다. 특히 위 영역 중 소비가 가장 높은 곳에서 정산 시 적립률이 최대 5.5%가 된다. 기본 적립률은 최대 1.1%로 한도 없이 적립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