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경 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 소장
(사)한국색채학회 부회장 및 홍보위원장

컬러가 지니는 힘은 인간의 심리와 생리는 물론 기능과 미학적 측면에 작용하고 라이프스타일에 많은 영향을 줬다. 현대사회에 있어 컬러는 개개인의 감성과 이미지뿐 아니라 상품, 브랜드, 기업, 국가의 이미지를 좌우하는 핵심적인 요소로 그 영향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기업의 컬러마케팅에 있어 각 컬러가 주는 이미지는 다채롭다. 감각과 열정을 자극하는 레드 컬러는 자신감, 유혹, 열정, 강렬함을 연상시키며 강한 생명력과 에너지를 갖고 있어 불황의 골이 깊어지면서 눈에 가장 잘 띄고 사람을 제일 흥분시킬 수 있는 컬러로 마케팅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다.

오렌지 컬러는 따뜻한 빛의 컬러로 삶에 대한 열정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함으로써 행복한 느낌을 주는 역할을 하며 따뜻함, 기쁨, 애정, 희망, 자신감, 화려함을 연상시킨다. 그린 컬러는 생명과 에너지이며 성장, 재생, 치료의 컬러다. 사람들은 일과 생활에 지쳐갈수록 그린 컬러를 통해 편안함을 느끼게 된다. 웰빙 라이프를 추구하면서 현대인에게 선호되는 컬러 중 하나다.

블루 컬러는 푸른 바다, 푸른 하늘을 연상시켜 미래에 대한 꿈과 기대를 표현할 때 블루를 떠올린다. 정신의 통제력과 명료성, 창조성을 고양시켜주며 창의력과 풍부한 상상력을 만들어주는 컬러로 신뢰와 비전이 가장 높은 색이며 합리적인 생각을 연상케 하는 색이다.

태양의 색, 부의 상징이기도 한 옐로는 그 주목성과 풍요로움 때문에 희망과 미래를 연상시키며 친근감을 주는 색으로 편안하고 부드러우며 긍정적인 이미지를 지녀 사람들의 관심을 유도하고자 할 때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모든 색을 흡수하는 블랙은 무난해 보이지만 위엄, 권위, 어둠, 존엄을 연상시키며 차분하고 클래식한 느낌을 주어 고급스럽고 세련된 이미지를 연출 할 수 있다. 이런 블랙의 특성으로 부와 프리미엄의 상징으로서 마케팅 전략에서 유용하게 쓰인다.
이처럼 비언어적 의사소통nonverbal communication 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컬러는 시각을 통한 감성마케팅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컬러는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이다. 상품을 구매할 때 먼저 디자인을 본다고 하지만 시각적으로는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이 바로 컬러다. 현대사회는 시장 세분화에 따라 상품은 개인의 취향에 맞게 다양화, 개성화되고 있다. 상품 구매 시 가격이 저렴한 상품일수록 선택의 폭이 많아 오히려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되지만 고가의 상품은 더 짧은 시간에 구입하게 된다.

즉, 상품의 가치와 취향에 따라 이미 선택의 폭은 가격에 의해 정해져 있으며 마지막 선택 기준은 컬러로 결정된다는 의미다. 이처럼 상품의 완성은 컬러이며, 소비자가 상품을 결정하는 결정적인 요소 또한 컬러인 것이다.

컬러마케팅 전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단기간 소비자의 시선을 끌기 위한 이벤트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컬러마케팅 전략은 세분화된 소비자들의 욕구를 바탕으로 컬러의 특성과 이미지에 대한 트렌드를 이해하고 환경, 문화, 연령에 따른 소비자의 선호도 등을 연구 분석하여 제품이나 기업이 추구하는 컬러 아이덴티티와 실제 서비스가 일치하여 지속적으로 소비자의 감성에 다가가야 한다.

최원영 기자 uni35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