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신자산운용, 롯데카드, 처브라이프, IBK기업은행 제공)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 대신자산운용, 新 개념 ‘밸류 로보 펀드' 출시

대신자산운용은 기업의 실제 이익실현 가능성까지 고려한 신개념 가치주에 투자하는 주식형 상품인 '대신 밸류 로보 증권투자신탁(펀드)'을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한 新 가치주 투자펀드는 가치주를 평가하는 방법이 기존 가치주펀드와 다르다.

기존 가치주 펀드가 과거 혹은 미래 성과를 가지고 투자종목을 선정했다면, 이 상품은 기업의 향후 이익실현 가능성까지 고려해 저평가된 가치주를 정한다. 퀀트 분석을 통해 정량적으로 투자종목을 선정하는 점도 기존 가치주펀드와 다른 점이다.

대신자산운용은 신개념 가치주 발굴을 위해 확률적 주가수익비율(PER) 개념을 도입했다. 확률적PER는 개별종목의 예상 이익으로 PER를 구하고, 실제로 달성 가능한지 여부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한 값이다. 이를 통해 예상이익과 실제이익의 오차 해소를 시도한다.

종목 포트폴리오는 확률적PER와 자본총계, 영업현금흐름을 반영해 대형주 중심으로 구성하며 퀀트 분석을 통해 시가총액보다 내재가치 비중이 큰 종목에 동일비중으로 투자한다.

또 퀀트 분석을 통해 운용비용을 절감한다. 운용보수는 동일유형 업계 최저 수준인 연 0.15%다. 총 보수는 연 0.287%~0.787%이며, 주가 변동에 따라 원금손실의 위험이 있다.

■ 롯데카드, 실적 없어도 할인 ‘아임 원더풀 카드’ 출시

롯데카드는 실적 조건에 상관 없이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아임 원더풀(I'm WONDERFUL) 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는 지난 달 실적 조건이나 할인 한도에 대한 고민 없이 카드 혜택을 받기 원하는 고객에게 적합한 카드다.

‘아임 원더풀 카드’는 '많이 쓸수록 큰 혜택(The More The Better)'을 추구하는 범용카드다. 조건 없이 국내외 가맹점에서 0.7%를 결제일에 할인해 준다. 또한 건별 10만원 이상 결제 시에는 두 배인 1.4%를 돌려받을 수 있다.

월 할인 한도는 10만원이다. 아울러 롯데카드는 모바일 플랫폼과 인터넷을 자주 사용하는 고객을 위한 '라이킷 온(LIKIT ON) 카드'를 출시했다. 해당 카드는 쿠팡 위메프 티켓몬스터 등 소셜커머스와 옥션 지마켓 11번가 등 오픈마켓에서 10%를 할인해준다.

그 외 모든 온라인 결제 시 5%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지난달 이용금액이 30만원 이상이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은 각각 월 1만원까지, 그 외 모든 온라인에서는 월 5000원까지 할인이 가능하다. 통신요금 10% 할인과 해외 이용금액 5% 할인 혜택도 함께 주어진다.

■ 처브라이프, ‘Chubb변액 유니버셜 종신보험’ 출시

처브라이프생명은 종신보험의 보장성과 변액보험의 수익성에 유연한 자금 운용 기능을 더한 ‘Chubb 변액 유니버셜 종신보험(무)’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고객의 필요에 따라 사망보험금을 보장하는 1종(기본형)과 암진단 특약이 추가된 2종(암보장형) 중 선택이 가능하다.

또 펀드 운용실적에 관계없이 최저사망보험금 보증기간동안 최저사망보험금을 보증하며 투자성향에 따른 다양한 펀드선택으로 투자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고객의 자금 사용 목적이나 가족 구성원의 변화에 따라 상품을 유연하게 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보험계약일로부터 7년 경과 후 기본 보험료의 납입 면제 사유가 발생하지 않은 계약의 경우 저축성 변액보험으로 전환해 목적자금 및 은퇴자금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전환 시 자녀나 배우자로 피보험자를 변경해 계약 승계를 하는 것도 가능하다.

암, 질병, 재해 등 다양한 특약 서비스를 통해 나만의 보장설계가 가능하며 ‘특약 중도부가’ 기능으로 본인의 경제상황이나 가족 구성원의 변화에 따라 계약 중도에도 가족 추가 설계나 특약 추가 가입이 가능하다. 또한 1회당 인출 신청 시점 해지환급금의 50% 범위 내에서 수수료 없이 연12회 중도인출도 가능하다.

주보험의 보험가입금액이 1억원 이상일 경우 주보험 기본보험료의 1.5% 할인, 1억5000만원 이상인 경우 3% 할인이 가능하며 보험료 납입기간 중 장해지급률 50% 이상인 장해상태가 됐을 경우 보험료 납입면제가 적용되며 2종 암보장형의 경우 암진단 또는 장해지급률 50% 이상인 경우 보험료 납입면제가 적용된다.

■ 기업은행, 1%대 금리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출' 출시

IBK기업은행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금융비용 완화와 경영애로 해소를 위해 '소상공인·자영업자 특별지원 프로그램'을 출시 판매개시했다.

기업은행이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해 공급하는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출'은 연간 1조8000억원이다.

이 대출의 금리는 가산금리 없이 기준금리(1월28일 기준 1.92%)만을 부과해 자금을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문화컨텐츠, 소프트웨어와 같은 유망서비스업종이나 혁신성장 공동기준 품목관련 기업 등 장래 성장 혁신성이 있는 기업이다. 대출 자격은 소상공인 자영업자 또는 7년이내의 창업기업으로 보증기관과 은행의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신용한도가 부족한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위해 2000억원 가량의 카드매출정보 기반대출도 진행한다. 한도는 장래카드매출대금이나 연 소득금액 산정결과 중 높은 금액으로 제공하고, 보증서 발급금액을 초과하는 기업은 기업은행 자체 자금으로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대상은 신용카드(BC, 국민, 삼성, 신한, 현대 등) 가맹점 가입 자영업자로 보증기관과 은행의 심사를 통과한 기업이다.

이 밖에도 BC카드대금 입금계좌로 기업은행을 사용하는 가맹점은 매출대금을 주말 공휴일에도 상관없이 입금 받을 수 있다. 대금입금주기는 일반가맹점의 경우 3.5일에서 2일로 1.5일 단축되고, 영세 중소가맹점은 2일에서 1일로 단축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