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 대형트럭 '엑시언트 프로' 텔레메틱스 차. 사진=현대자동차

[이코노믹리뷰=장영성 기자] 현대자동차가 독자 개발한 최대 체급 트럭 ‘엑시언트’가 새단장을 마쳤다. 새로운 이름과 새로운 얼굴, 다양한 기본 편의 및 안전사양을 갖추고 다시 태어났다. 2013년 출시 이후 6년 만에 선보이는 엑시언트 펫네임(Pet Name) ‘프로’는 능동형 안전 시스템을 적용해 운전자를 보호하며(PROtect), 다양한 첨단 편의사양을 적용해 진보한(PROgressive) 성능을 갖췄고, 운송 사업가를 위한 전문적인(PROfessional) 트럭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강화된 차량 상품성을 잘 나타내준다는 것이 현대차의 설명이다.

엑시언트 프로는 최고출력 540마력에 최대토크 265㎏·m 힘을 내는 L엔진과 최고출력 430마력에 최대토크 210㎏·m 힘을 갖춘 H엔진 등 두 가지 디젤엔진 라인업으로 선보였다. 현대차는 새단장한 엑시언트 프로에 트럭 경제성의 핵심인 연비 부분을 강화했다. 엑시언트 AMT차종은 어드밴스드 에코롤이 적용돼 차량의 탄력 주행거리를 키워 연비를 늘려준다. 수동변속기 차량은 공차모드(EMPTY)를 이용, 화물 미 적재 시 엔진 맵을 변화시켜 연비효율을 강화할 수 있다. 수동 변속기 차량은 전진 16단 후진 2단이다. 자동변속기는 전진 12단 후진 2단이다. 특히 엔진 내 연소 개선 및 피스톤 마찰 저감 등을 통해 연비를 더욱 향상시켰다.

내장형 GPS를 이용해 언덕길에서 최적 기어를 선택할 수 있고, 페달에서 발을 떼도 서행 상황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비포장도로 등 노면 저항이 큰 곳에서 운전자 의지와 무관한 변속을 방지하고, 미끄러운 노면 탈출성 증대 등의 기능이 탑재된 ZF 3세대 자동변속기를 적용해 주행성능을 최적화했다.

▲ 현대자동차 대형트럭 '엑시언트 프로' 덤프.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차는 엑시언트 프로 차체 전면 라디에이터그릴에 정교한 그릴 단면과 그래픽 패턴을 적용해 현대적인 이미지를 구현했다. 라디에이터 중앙부에는 방패 모양을 형상화해 강인하고 견고한 이미지를 완성했다. 전방 측면에는 측면 오염을 감소하는 코너베인이 적용됐다. 전·측방 시계를 키우는 미러와 공기저항을 개선한 유럽형 미러 두 가지를 장착했다.

엑시언트 프로는 골조 구조의 캡을 적용해 고장력강 적용률을 대폭 늘렸다. 내구성을 크게 키운 것이다. 캡 외부 전체는 방청 강판을 적용하고 실링을 추가했다. 엔진 노출 주요 부위와 구동계는 방청 소재다. 샤시 이중 도장으로 녹 발생을 줄였다. 캡 틸팅은 61˚까지 기울어진다. 틸팅 시스템 용량을 키워 정비가 더 손쉬워졌다. 

▲ 현대자동차 대형트럭 '엑시언트 프로'. 사진=현대자동차

실내는 클러스터와 센터페시아를 감싸는 부분을 각각 기존 메탈릭 소재에서 고휘도 메탈릭 소재로 바꿔 고급스러움을 키웠다. 센터페시아 버튼 배치를 최적화해 고객이 편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했다. 내비게이션은 7인치 LCD멀티디스플레이다. 주행정보와 고장진단, 각종 게이지 등과 우레아 잔량, 수트(SOOT)게이지가 표시된다. 스티어링 휠은 공압식 틸트와 텔레스코픽 기능이 포함됐다. 하이루프캡을 선택하면 전동식 썬루프와 전동식 롤 스크린 타입 선바이저가 적용된다.

시트는 뉴 프로파일이다. 고밀도 폼 패드가 적용된 천연가죽 시트다. 냉·온풍 기능을 탑재했고 시트백 높이는 850㎜다. ATM 차종은 팔걸이가 적용된다. 운전석 뒤편 침대는 길이 2180㎜, 너비 800㎜(트랙터 기준)다. 세계 최초 냉매 전기 코일 방식인 냉장 및 온장고가 설치돼 있다. 하이루프캡을 적용하면 실내 높이는 1895㎜까지 늘어난다.

▲ 현대자동차 대형트럭 '엑시언트 프로' 배드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한국에서 최초로 운전석 에어백을 장착한 트럭인 만큼 엑시언트 프로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이탈 경고(LDW) ▲차량 자세 제어(VDC)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전자식 브레이크 시스템(EBS) 등 안전 및 편의사양을 카고와 트랙터 차량에 기본 적용했다.

이외에도 다양한 편의사양을 장착했다. 엑시언트 프로는 ▲국내 완성차 최초로 상용차 전용 맵을 적용한 8인치 터치 디스플레이 내비게이션(폰 커넥티비티 포함) ▲스마트폰 앱을 통해 원격으로 시동·공조 시스템을 작동시켜 이용할 수 있는 블루링크 트럭&버스 ▲주행 중 운전자 운전 습관을 분석해 연비운전을 도와주는 연비운전 가이드 ▲휴대폰 무선충전 시스템 등 신규 편의사양을 통해 운전자가 편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했다. 엑시언트 프로의 판매가격은 1억3000만원에서 2억2000만원까지다.

▲ 현대자동차 대형트럭 '엑시언트 프로' 10x4하이루프. 사진=현대자동차
▲ 현대자동차 대형트럭 '엑시언트 프로' 카고. 사진=현대자동차
▲ 현대자동차 대형트럭 '엑시언트 프로'. 사진=현대자동차
▲ 현대자동차 대형트럭 '엑시언트 프로' 스티어링 휠. 사진=현대자동차
▲ 현대자동차 대형트럭 '엑시언트 프로' LCD멀티디스플레이 계기판. 사진=현대자동차
▲ 현대자동차 대형트럭 '엑시언트 프로' 8인치 디스플레이. 사진=현대자동차
▲ 현대자동차 대형트럭 '엑시언트 프로' 변속 레버. 사진=현대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