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올해는 어떤 ICT 기술이 인류의 발전을 이끌까? 나아가 어떤 사회적 논란들이 이어질까?

▲ 인공지능이 게이머를 이겼다. 출처=갈무리

#AI, 그리고 윤리
AI를 둘러싼 윤리적 논쟁은 올해도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주목해야할 논쟁이 있다. 바로 구글의 프로젝트 메이븐이다. 프로젝트 메이븐은 미 국방부의 인공지능 무기 시스템으로 알려졌으며, 구글은 1000만달러의 계약금을 받고 인공지능 기술을 제공할 방침을 세웠다. 인공지능이 당초 구글은 프로젝트 메이븐에 활용되는 자사 인공지능 기술력은 살상무기 개발과 관련이 없으며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미비하다고 설명했으나, 내부 직원들의 반발이 심해지자 결국 손을 떼기로 결정했다.

선다 피차이 CEO는 "무기 개발에 인공지능 기술을 제공하지 않고 인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할 것이며 인공지능 자동화 단계에서 인종과 성, 정치적 차별이 개입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AI와 윤리 이슈는 군수 영역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다. 카이스트는 지난해 2월 국내 방산업체인 한화시스템과 협력해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무기 시스템을 개발하기로 결정했다. 2017년 국방 인공지능 기술 개발을 위해 체결했던 양해각서의 후속조치며 국방 인공지능 융합연구센터를 설립하는 것이 골자다. 이를 중심으로 새로운 군수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계획이다.

센터는 인공지능 기반의 군 지휘결심지원체계 구축과 대형급 무인 잠수정 복합항법 알고리즘 개발, 인공지능 기반 항공기 훈련 시스템과 지능형 물체 추적, 인식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당시 장시권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카이스트와 긴밀하게 협력해 기존의 무기체계에 인공지능 기술을 융합한 솔루션을 고객에게 제공할 것"이라면서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갖추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카이스트와 한화시스템이 인공지능 무기 시스템을 개발하기로 결정한 후, 세계 29개국 57명의 인공지능 연구자들이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토비 월시 호주 뉴사우스웨일스대 교수를 대표로 하는 57명의 연구자 그룹은 5일 성명을 내고 카이스트가 자율무기와 살인로봇을 개발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ICT 기술의 비 윤리화를 걱정하는 주장이다. 이들은 카이스트가 인공지능 기반의 무기 시스템을 개발한다고 결정한 사실이 우려스럽다면서 카이스트가 인간의 통제력이 미치지 못하는 무기 개발에 나서지 않겠다는 선언을 할 때까지 모든 협력을 거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카이스트는 "오해가 있다"면서 "인간의 통제력이 미치지 못하는 인공지능 무기 개발에 나서는 것이 아니며, 인간 존엄성에 어긋나는 연구활동을 하지 않겠다"는 총장 명의 성명서를 배포했다. 인공지능과 관련된 국방 프로그램을 연구할 뿐, 공격로봇을 개발하고 살상용 무기를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이러한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상반기에는 안면인식 기술 규제가 미국 주의회에 상정되고, 해가 지나기 전에 미국 의회에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EU의 경우 이미 안면인식을  비롯한 생체정보 기술을 GDPR로 관리하고 있다. 

#AI와 경제, 그리고 일자리
AI가 경제와 일자리에 미칠 영향력에 대한 대중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미국과 유럽에서는, AI로 새롭게 창출되는 일자리보다 사라지는 일자리가 더 많은  것은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되면서 이로 인해 득을 보거나 손해를 보는 자는 누구인지에 초점이 맞춰졌다.

AI가 일자리를 빼앗는다는 주장이 나오는 가운데, 반대의 의견도 있다. 1970년대에 ATM이 등장하자 많은 사람들은 이제 은행 직원이 모두 해고될지도 모른다고 염려했다. 하지만 결과는 반대였다. 은행원이 감소하기는커녕, 1980년도에 50만명이었던 은행창구 직원이 2010년이 되자 10%나 증가했다. ATM이 도입되어 은행 지점 운영비가 감소하자 은행은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지점 수를 늘리며 직원들을 고용했기 때문이다. 나아가 은행은 현찰 관리와 같은 저부가가치 업무 대신 신용카드, 대출, 투자 등 고객 관계 중심적인 서비스를 도입해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했다.

다만 이와 관련된 주장은 첨예하게 갈린다.

기술이 발전하며 일자리의 구조도 변한다. 19세기 초반 산업혁명 당시 방직기가 노동자의 일자리를 뺏는다는 생각으로 발생한 기계 파괴 운동인 ‘러다이트 운동’은 이런 우려가 행동으로 나타난 현상이다. 기술의 발전은 인간의 삶에 도움이 되는 쪽으로 발전했다는 주장도 만만치않다.

▲ 스타트업의 이민자 문제도 올해 눈길을 끈다. 출처=갈무리

#이민, 그리고 다양성
올해 ICT 업계에서는 이민 문제를 비롯한 다양성 문제가 화두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다. 구글 직원들이 여성 처우에 대한 이의를 제기하며 파업을 하는가 하면 MS와  세일즈포스, 아마존은 미국 이민 당국에 기술을 제공하는 것과 관련해 직원들이 반대 운동을 펼치는 등 많은 논란이 일었다.

이민 논란은 곧 다양성 이슈로 번진다. 미국을 중심으로 다양한 가능성 타진이 있을 전망이다.

#좁혀지는 세계
미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들에게 2018년은 농어촌을 비롯해 소외된 지역들이 당면한 과제를 해결하는데 집중한 해이기도  했다. 지역 사회의 성장률 감소와 실업률 상승을 농어촌 사회의 저성장 요인으로 꼽을 수  있지만, 고속 데이터 통신망의 부재도 큰 영향을 미친다.

고속 데이터 통신망은 이제 21세기의 전기로 볼 수도 있다. 고속 데이터 통신망 없이는 새로운 사업 기회나 일자리를 창출할 기회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5G의 상용화로 이러한 흐름은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이며, 하이퍼루프의 등장과 인터넷오알지 등 다양한 이동의 기술들은 모빌리티 로드맵과 시너지를 일으킬 가능성도 있다.

▲ 자율주행차 등 새로운 ICT 기술 발전이 눈길을 끈다. 출처=갈무리

#데이터센터와 자국 권리
최초 많은 사람들은 미국에 있는 데이터센터로 전세계가 사용하는 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더 많은 국가의 정부가 공공 부문이나 국가 전체 데이터를 자국 내에 저장하기를 원하며 논란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분쟁은 세금 징수와 같은 민감한 이슈로 확전된다.
 
한번 국가 내에 데이터센터가 구축되면, 시민들은 그들의 가장 개인적인 정보까지 그 안에 저장할 수도 있다. 그랬을 경우 해당 정부나 기업이 언제 개인정보에 접근하고,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진다.

▲ 뉴욕이 실리콘밸리의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출처=갈무리

#IT 기업의 입지
IT 기업의 입지와 지역사회의 시너지가 눈길을 끈다. 아마존의제2 본사 유치를 위한 경쟁이 좋은 예다. 다른  한편으로는 해당 지역에 학교나 도로와 같은 기반 시설을 구축하는 데 있어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긴다는 지적이 있다.

집값 문제도 예민하다. 실리콘밸리는 글로벌 테크기업의 대명사이자, 오랫동안 혁신의 고향으로 여겨진다. 북미 전체에서 벤처캐피털 규모가 가장 큰 곳인데다 인재확보에도 용이한 지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자본과 인재가 풍부한 것을 넘어 지방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도 유명하다.

글로벌 테크기업의 수도 정도로 평가받던 실리콘밸리지만, 최근 분위기는 심상치 않다. 많은 기업들이 인공지능과 자율주행차, 사물인터넷 등 초연결 시대의 거점을 외부로 이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애틀에 본사를 둔 아마존은 뉴욕시 퀸스카운티 롱아일랜드시티, 수도 워싱턴 인근 버지니아주 알링턴카운티 크리스탈시티에 제2본사를 설립하기로 했고 구글도 비슷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들의 행보를 탈 실리콘밸리로 규정하기는 어렵지만, 실리콘밸리의 명성이 예전같지 못하다는 점은 분명하다.

테크기업에게 실리콘밸리의 매력이 떨어지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지나치게 높은 물가와 ICT 기술의 발전이 원인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실리콘밸리 지역은 미국에서 가장 집값이 비싼 지역이며, 주거 비용도 상상을 초월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 이유로 대학을 졸업한 신입 인재들이 실리콘밸리에 근무하는 것을 꺼리는 문화가 생겼고, 기업들도 '미친 물가'를 감당하지 못해 이전을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