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미세먼지 문제가 사회적 현안으로 부상한 가운데, 숙박 액티비티 플랫폼 여기어때를 운영하는 위드이노베이션이 29일 미세먼지와 실내 액티비티의 관련성을 보여주는 상관계수를 공개, 눈길을 끈다.

위드이노베이션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최근까지 매주 주말(금요일~일요일)의 미세먼지와 실내 액티비티 티켓 판매량의 상관계수는 0.83을 기록했다. 미세먼지와 실내 액티비티 수요 사이에 연관성이 매우 높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연말 특수가 반영된 12월 마지막주는 집계에서 제외했다.

▲ 여기어때가 미세먼지와 실내 액티비티의 상관관계를 증명했다. 출처=여기어때

수도권 기준으로 새해 첫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지난 1월 2주차 주말의 실내 액티비티 상품 판매가 한달 전(2018년 12월 7~9일) 대비 63%가 급증한 대목도 의미심장하다. 12월 2주차 주말은 미세먼지가 평균 ‘좋음’ 수준(서울 중구 덕수궁길 기준)일 정도로 쾌청했다. 덕분에 야외활동을 즐기기에 적합했지만, 1월 2주차는 고농도 미세먼지 유입으로 실내 액티비티를 즐기는 인파가 크게 증가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이후 미세먼지 농도가 소폭 낮아진 1월 3주차의 실내 액티비티 티켓 판매는 전주보다 약 8.5% 줄었다. 12월 둘째주 주말보다 50% 많았지만, 대기질 개선으로 실내 액티비티에 대한 선호가 다소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