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BK자산운용, 케이뱅크, 삼성생명, Sh수협은행 제공)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 IBK자산운용, '플레인바닐라 EMP 혼합형펀드' 출시

IBK자산운용은 ‘플레인바닐라 EMP 혼합형펀드’를 출시했다. 이 펀드는 고배당 인컴, 선진국 혁신성장기업, 성장성 높은 리딩 신흥국 ETF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 및 분산투자해 지속적인 배당과 자본이익을 추구한다.

이 펀드의 특징은 저평가된 자산 중 배당 매력이 큰 자산을 선정해 ‘우량 고배당에 투자’ 한다. 또한 성장성이 높은 국가와 기업에 분산투자한다. 이와함께 전세계 모든 자산에 투자 가능한 ETF(ETF Managed Portfolio)를 통해 시장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이 가능하다.

펀드 구성은 고배당자산과 이머징주식, 그리고 선진국혁신기업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며, 시의적절하게 특수상황(Special situation)전략을 수행할 예정이다.

고배당자산으로는 국내외 부동산리츠와 인프라펀드, 이머징 국채, 고배당 주식등에 투자하고 중국 및 러시아 베트남 등 성장국가의 대표기업에 투자한다. 나머지는 선진국에 상장된 IT와 헬스케어 혁신기업에 투자할 예정이다. 또 시장급락 및 저평가 차익거래 등 특수상황이라고 판단될 경우에는 시장 하락 위험 방어 및 추가수익을 추구한다.

■ 케이뱅크, ‘케이뱅크 페이’, ‘쇼핑머니 대출’ 출시

케이뱅크는 앱 전용 결제 서비스 `케이뱅크 페이`와 전용 서비스인 `쇼핑머니 대출`을 출시했다.

‘케이뱅크 페이’는 온·오프라인 간편결제는 물론 마이너스 통장 방식의 `쇼핑머니 대출`을 이용할 수 있어 보다 차별적인 고객 편의성과 혜택을 두루 갖췄다.

‘케이뱅크 페이’는 QR코드 등 간단한 인증을 활용한 계좌이체 결제 서비스다. 업계 최초로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가맹점 수수료를 0%로 낮춰 소상공인 부담을 크게 낮췄다. 소비자는 최대 40%(소상공인 제로페이 가맹점)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쇼핑머니 대출’은 올해 연말까지 50만원 무이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예컨대 대출 실행 후 60만원을 마이너스통장 방식으로 케뱅페이에서 사용하면 50만원까지에 대한 이자부담은 없고 나머지 10만원에 대해서만 이자를 납부하면 된다.

쇼핑머니 대출은 만 20세 이상 외부 신용등급 1~8등급이라면 누구든지 신청 가능하며, 한도는 신용등급에 따라 최대 500만원까지다. 대출받은 금액은 케뱅페이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통장 잔액이 마이너스인 경우 출금, 이체(자동이체 포함) 등이 불가능하다.

대출금리는 최저 3.75%(2019. 1. 21기준)이다. 만기일시상환 방식이며, 대출이자는 일별 대출 사용금액에 따라 발생한다.

■ 삼성생명, '장기요양+치매보장 종합간병보험' 출시

삼성생명은 주보험에서 장기요양상태와 치매를 보장하는 삼성생명 종합간병보험 ‘행복한 동행’을 판매 개시했다.

이 상품은 주보험에서 장기요양상태 1~2등급 또는 중증치매를 보장하며 특약을 통해 장기요양상태 3~4등급과 경증·중등도 치매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등 보장의 범위를 넓혔다. 또한 실질적으로 간병에 도움을 주는 `간병케어서비스`를 도입했으며 `무해지환급형`으로 개발해 보험료 수준을 낮췄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보장의 범위를 넓혀 주보험에서 중증의 장기요양상태 또는 중증치매를 최초 1회에 한해 보장해 준다.

예를 들어 치매는 아니지만 뇌졸중, 관절염 등으로 일상생활이 불가능한 장기요양상태도 보장받을 수 있다. 특히 중증치매 또는 장기요양상태 1~2등급 진단을 받게 되면 보험금을 일시금과 연금 형태로 받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경증이상간병특약` 등을 선택하면 주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경증의 치매와 장기요양상태 3~4등급을 보장한다.

이와 함께 종합간병보험은 일정기간 해지환급금을 지급하지 않거나 적은 대신에 보험료가 낮은 무해지환급형으로 개발됐다. 유해지환급형 대비 월보험료가 약 15% 저렴하다.

95세 만기, 20년납, 50세 남성, 주보험 가입금액 1000만원 기준으로 가입할 경우 보험료는 월 9만400원이다. 30세부터 최대 70세까지 가입할 수 있으며 90세, 95세, 100세 만기 중 선택할 수 있다. 보험료 납입기간은 10년, 15년, 20년이다. 장기요양상태는 90일 이후, 치매는 1년 이후부터 보장한다.

■ 수협은행, 최대 0.7% 캐시백 'REAL-Wide 체크카드' 출시

수협은행은 전월 실적이 없어도 최대 0.7%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는 'REAL-Wide 체크카드'를 출시했다.

‘REAL-Wide 체크카드’는 온라인을 포함한 국내 가맹점 이용시 0.5%의 캐시백을 한도 제한없이 제공한다. 국내가맹점에서 매주 수요일 사용한 이용금액과 해외가맹점(온라인 직구 포함) 이용 금액에 대해서는 0.7% 캐시백을 한도 제한없이 제공한다. 누적된 캐시백은 카드 사용일 기준 다음달 15일에 일괄 지급한다.

또 인터넷·스마트폰·텔레뱅킹 등의 이체수수료 면제 및 모든 은행의 자동화기기(ATM) 현금인출 수수료 면제 등의 추가 혜택도 제공한다.

수협은행은 REAL-Wide 체크카드 출시를 기념해 오는 3월31일까지 초록마을, 다이소, 파리바게트에서 1만원 이상 이용시 최대 6000원의 캐시백 혜택을 주는 '옳지!(57) 리얼이야' 이벤트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