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승현 기자] 스마트폰 하나면 다 되는 시대가 왔다. 현금은 사라진 지 오래고, 카드조차 들고 다니는 사람들이 줄어드는 추세다. 이에 맞춰 간편결제로 결제 시 할인 혜택을 해주는 카드도 등장했다. 바로 ‘KB국민 청춘대로 톡톡’카드다.

▲ KB국민 청춘대로 톡톡카드. 출처=KB국민카드

KB국민카드는 20·30대를 위한 ‘청춘대로’ 시리즈 카드를 내놓고 있다. 청춘대로 꿀맛α, 꿀잼α, 꿀잠α, 1코노미 등 다양한 특징을 가진 카드들이 출시됐다. 그 중 청춘대로 톡톡카드는 혜택이 단순하다는 특징이 있다. 전월실적 30만원을 충족하면, 커피, 패스트푸드, 간편결제, 대중교통 4가지 혜택을 집중 제공한다.

단순하게, 확실하게 할인 혜택

청춘대로 톡톡은 젊은 층을 공략한 만큼 젊은 세대들이 주로 이용하는 곳에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스타벅스, 50% 청구할인, 버거/패스트푸드 업종 20% 청구할인. 간편결제 10% 청구할인, 대중교통, 택시, 이동통신요금 10% 청구할인 혜택이 있다. 특히 이 네 가지 혜택은 다른 조건 없이 전월실적 30만원을 채우면 누릴 수 있다.

스타벅스 할인 혜택은 스타벅스 매장에서 청춘대로 톡톡카드로 결제 시 대금 청구일에 결제금액의 50%가 할인된다. 월 할인한도는 1만원이다. 버거/패스트푸드 업종은 맥도날드, 버거킹, 롯데리아 등에서 월 5000원까지 할인 된다. 대중교통, 택시, 이동통신요금도 10% 청구할인된다. 이동통신요금은 SKT, KT Olleh, LG U+의 이동통신요금을 자동납부 설정해 놓으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대중교통과 통신요금은 월 5000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단, 시외버스, 고속버스, 후불형 모바일 티머니는 서비스에서 제외된다.

▲ 청춘대로 톡톡카드 4가지 혜택. 출처=KB국민카드

간편결제 10% 청구할인은 월 5000원까지 할인된다.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KB국민 앱카드 등 온/오프라인에서 이용할 수 있는 모든 간편결제에 청춘대로 톡톡 카드를 등록하고 결제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단, ISP와 MISP 이용금액은 제외된다. 이 혜택은 타 서비스와 동시적용이 된다. 할인한도는 각각 차감된다. 예컨대 스타벅스에서 삼성페이로 1만원 결제하면 스타벅스에서 5000원(50%) 청구할인되고 간편결제 1000원(10%)할인이 적용돼 총 6000원(60%)할인을 받을 수 있다. 즉, 스타벅스 월 할인한도 5000원과 간편결제 할인한도 1000원이 차감된다.  

모든 할인혜택은 통합한도 없이, 각각 할인 한도가 적용된다. 다만 할인 건에 대해서는 전월실적으로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또 온라인과 모바일에 친숙한 20·30대를 위한 카드로 발급 신청도 홈페이지와 모바일 액, 고객센터에서만 가능하다. 다른 신용카드와 달리 국민은행 영업점 등에서는 발급받을 수 없다.

▲ 청춘대로 톡톡카드 디자인. 출처=KB국민카드

누가, 어떻게 쓰면 좋을까?

스타벅스 커피를 즐기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다른 카드와 달리 스타벅스에서만 50%할인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평소 스타벅스를 자주 방문한다면, 유용한 카드가 된다.

간편결제를 애용하는 사람에게 유용한 카드다. 편리함을 추구하면서 할인 혜택까지 챙길 수 있어 일거양득이 될 수 있다. 단, 할인한도를 잘 계산해서 혜택을 최대한 누릴 수 있도록 소비할 수 있어야 한다.

KB국민카드 청춘대로 톡톡은 개인의 취향에 맞춰 디자인을 직접 선택할 수 있다. 레드몬, 빅몬, 버드몬, 옐로우몬이 그려진 빨강, 파랑, 초록, 노랑 카드 중 선택해 발급받을 수 있어, 취향을 존중받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