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이트진로홀딩스는 하이트진로그룹의 순수지주회사다. '참이슬' 등의 주류를 생산 및 판매하는 하이트진로의 매출의존도가 거의 100%에 달한다. 박문덕 회장을 비롯한 특수관계인이 지분의 65.9%를 보유하고 있다. 사진=하이트진로 공식유투브 갈무리

[이코노믹리뷰=김태호 기자] 하이트진로홀딩스의 과도한 단기차입금 비중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수입 맥주 공세 등을 고려하면 이익개선도 낙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다만, 파업 여파로 악화됐던 현금흐름은 나아질 전망이다. 주력 자회사인 하이트진로가 맥주 비중을 축소하고 있는 만큼 수익성 악화를 방어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하이트진로홀딩스는 하이트진로 등의 사업자회사 배당금으로만 실적을 내는 ‘순수지주회사’다. 하이트진로의 매출의존도가 거의 100%에 달해 실질적으로 하이트진로의 실적과 연동된다고 봐도 무방하다. 실제로 한국기업평가는 하이트진로홀딩스를 평가할 때 계열기업군 전체를 경제적 단일체로 가정하여 도출하는 방식(Enterprise Approach)을 적용한다.

하이트진로홀딩스의 잉여현금흐름(FCF)은 지난해 3분기 마이너스(-) 3112억원을 기록했다. 직전년도 말보다 5141억원 감소한 것이다. 잉여현금흐름은 영업, 투자 등의 제반 비용을 제한 것으로 기업의 실제 현금흐름을 말한다.

▲ 하이트진로홀딩스의 잉여현금흐름(FCF). 출처=한국기업평가

FCF 부진은 하이트진로의 파업 영향으로 주세납부가 늦어졌기 때문이다. 하이트진로 노조는 지난 2017년 9월 말부터 10월 말까지 약 한 달간 파업했다. 노조의 7%대 임금인상 요구와 경영난에 부딪힌 사측의 임금동결이 대립했기 때문이다. 주세법에 따르면 주세는 분기 말 다음달 25일까지 내야 한다. 3분기 기준으로는 10월 25일이다.

파업으로 3분기 회계처리가 늦어지면서 해당 분기 주세는 4분기로 넘어갔다. 미지급주세는 6515억원으로 불어났다. 전년 동기 주세액은 3545억원이었다. 하이트진로의 주세는 판매량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3500억원대 내외를 유지한다.

매분기마다 반드시 주세를 내야 하므로 납부액이 확정되면 납부 전부터 미리 부채로 계상한다. 4분기 예상 납부액이 늘어나자, 현금흐름표의 영업활동현금흐름 관련 부채가 대폭 증가한 것이다. 하이트진로홀딩스의 2017년 기타유동부채 변동항목은 2917억원 증가했다. 2016년은 67억에 불과했다.

밀린 주세를 납부하자 이에 상응하는 금액이 이듬해 1분기 현금흐름표에서 차감됐다. 현금흐름표에서 부채는 빚이므로 흐름상으로는 자금이 들어온 것으로 보고, 반대로 부채가 줄어들면 자금이 유출된 것으로 본다. 즉, 2017년 4분기 늘어난 부채가 1분기에 감소되면서 장부상으로는 현금이 빠져나간 것으로 취급된 것이다. 이것이 누적 취급되다 보니 지난해 말까지 영향을 미친 것이다.

따라서 하이트진로홀딩스의 잉여현금흐름은 파업 등의 이슈가 다시 발생하지 않는 한 올해 제자리로 돌아올 전망이다. 한국기업평가에 따르면 2014년부터 지난해 3분기까지 평균 잉여현금흐름은 201억원이다.

올해 갚아야 할 돈 ‘1조2922억원’

악재도 있다. 하이트진로홀딩스의 올해 단기성 차입금 부담이 크다. 하이트진로홀딩스의 연결기준 총 차입금은 지난해 3분기 기준 1조7181억원이며, 이 중 올해 만기 돌아오는 단기성차입금은 전체의 75.2%인 1조2922억원에 이른다. 단기차입금 7979억원, 회사채 4947억원이다.

현금창출력 및 현금보유액 대비 과중한 편이다. 하이트진로홀딩스의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은 2017년 2126억원이었다.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지난해 3분기 1408억원이다.

▲ 하이트진로홀딩스의 연결 기준 차입금 만기구조. 출처=한국기업평가

그나마 차입부담을 줄인 것이다. 하이트진로는 2015년부터 부동산 등을 1600억원에 매각했고, 자회사 지분매각 등으로도 1500억원을 확보했다. 2015년 총차입금은 1조9404억원이었다.

주류를 판매한다는 점과 대외신인도 등을 고려하면 단기차입금 차환은 대체로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단기차입금의 78%를 산업은행에서 대출한 것도 차환에 긍정적이다.

염재화 한국기업평가 선임연구원은 “유휴자산과 관계사 지분 및 자산매각 등의 재무구조 개선 노력으로 차입금은 감소했지만 여전히 현금창출력 대비 부담스러운 수준”이라며 “다만 주력 자회사인 하이트진로의 우수한 대외 신인도 등을 감안할 때 차환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라고 밝혔다.

이경화 나이스신용평가 수석연구원은 “향후 맥주부문의 적자 완화, 소주사업의 안정적인 이익창출 등을 바탕으로 그룹 전반은 내부자금 창출을 지속할 것이지만 그 규모가 크지 않아 차입부담이 축소되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라며 “다만 보유투자지분의 가치(종속/관계기업 지분 장부가액 1조6000억원) 등을 감안할 때 단기성차입금의 차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밝혔다.

차입부담 축소 ‘난항’

다만 차입부담 축소는 어려울 전망이다. 실적 개선이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하이트진로의 매출액은 2015년부터 하락했다. 지난 2017년 단행한 구조조정 효과도 다소 미미했다. 하이트진로홀딩스의 지난해 3분기 매출액은 1조470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90억원 감소했다.

소주 매출이 정체된 반면 맥주 실적은 적자 상태이기 때문이다. 하이트진로의 지난해 3분기 소주 매출액은 766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0억원 하락했다. 맥주의 경우 영업이익(EBIT) 적자폭은 전년보다 줄었지만 그래도 여전히 나빠 지난해 3분기 마이너스(-)10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3분기의 영업이익은 마이너스(-)270억원이었다.

▲ 하이트진로홀딩스의 주력 사업자회사인 하이트진로의 소주, 매출액 영업이익 추이. 출처=한국기업평가.

국산맥주 업황이 좋지 않은 탓이다. 수입맥주 점유율 확대, 수제맥주 확산, 회식문화 감소 등으로 기존 국산맥주 브랜드의 매출이 빠르게 감소했다. 반면 하이트진로의 맥주 경쟁력은 대체로 나쁘다. 기존 브랜드(하이트)는 노후화됐고, 대체 브랜드(드라이피니시 d, 뉴하이트 등)의 인지도는 높지 않다는 것이 업계 평가다.

이에 하이트진로는 맥주 비중을 줄여가고 있는 추세다. 맥주 병제품 라인을 축소(9→6개)했고, 지난해 7월에는 마산공장 생맥주라인을 전주로 이전하며 신규 소주라인을 증설해 소주 생산능력을 12.6% 늘렸다. 2017년 기준 하이트진로의 매출구성은 소주 55%, 맥주 39%, 생수 및 기타 6%다.

염재화 연구원은 “국내 맥주시장 축소와 업체 간 경쟁 심화로 맥주 매출이 빠르게 감소하고 있고 점유율 확보를 위한 판촉비 부담이 확대된 점을 감안하면 큰 폭의 수익성 개선은 어려울 것”이라며 “소주부문의 설비 비중이 확대된 점은 긍정적이나 유의미한 개선을 위해서는 판매량 확대와 공장 가동률 개선이 전제돼야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경화 연구원은 “맥주시장 전반의 부정적인 사업환경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으로, 맥주부문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라고 의견을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