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INSIDE > 전문가 칼럼
[이상준의 동안보감] 여드름 흉터 치료 ‘공기압복원술’… 통증 줄고 일상복귀 빨라져
   

# 강남구에 사는 김 모 씨는 얼마 전 얼굴에 난 여드름을 직접 손으로 짜냈다. 별일 없겠지 하고 며칠이 지났는데, 여드름을 짜낸 부위에 여드름 흉터가 생겨 결국 인근 피부과를 찾게 됐다. 검사 결과 김 씨는 무리한 자가압출로 인한 피부 손상으로 여드름 흉터가 생긴 것으로 진단받았다.

최근 김 씨의 경우처럼 여드름 환자들 중에서 미관상 좋지 않다는 이유로 여드름을 직접 압출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손에 있는 세균에 감염되거나 무리하게 압출을 시도하다가 피부가 손상돼 여드름 자국이나 흉터가 생길 수 있다.

실제로 본원에 내원해 여드름 흉터 치료를 받는 사람 중에는 30~40대도 상당수다. 이들은 몇 번씩 시도를 해봤지만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거나, 극심한 통증으로 인해 2차 치료를 엄두도 못 내거나, 치료 후 붉은 기가 오래 지속돼 일상생활 복귀가 느려 치료를 미루는 등 사례도 다양하다.

여드름 흉터가 발생하는 이유는 피부 진피층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콜라겐이 소실됐기 때문이다. 콜라겐은 피부 탄력과 조직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30대가 지나면서 콜라겐 생성량이 급격히 줄어들기 시작한다.

여드름 흉터 환자들은 얼굴이 군데군데 움푹 파이거나 튀어나와 대인관계에 자신감이 떨어지는 등 골머리를 앓는다. 또한 대부분의 여드름 흉터는 함몰성 흉터와 붉게 침착이 생긴 여드름 자국, 넓은 모공까지 혼재되어 있어, 여드름 흉터를 해결한다 해도 붉은 기와 모공이라는 문제가 여전히 남기도 한다.

여드름 흉터는 형태가 다양하기 때문에 치료 방법도 각각 달리 해야 한다. 여드름 흉터는 흉터가 더 깊고 넓어지기 전에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여드름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해 환자 개개인의 피부상태에 맞는 전문적인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

여드름 흉터 치료는 손상된 피부조직을 자극해 새 살이 차오르도록 하는 것인데, 보통 여드름 치료보다 까다롭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 효과적인 여드름 흉터 치료를 위해서는 흉터의 모양과 깊이, 피부 상태가 다른 만큼 개인별 특성을 고려한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최근에는 여드름 흉터 치료 방법도 진화해 금요일이나 토요일 치료 후 월요일에 출근해도 큰 지장이 없을 정도로 발전했다. 특히 공기압을 치료에 적용해, 통증이 훨씬 줄어든 공기압복원술도 등장해 통증 때문에 치료를 꺼렸던 이들에게 희소식이 되고 있다.

공기압복원술은 고강도의 공기압을 이용해 진피층에 피부재생물질을 주입해 진피의 재생을 극대화하고, 표면의 흉터는 스카레이저를 이용해 정상피부에 가깝게 복원시키는 기술이다.

공기압복원술은 롤링형, 박스형, 튀어나온 여드름 흉터 등 유형과 개인별 심한 정도에 따라 주입하는 특수 물질과 레이저 깊이를 조절하고 치료할 수 있다. 여드름 흉터 복원이 용이할 뿐 아니라 여드름 자국과 넓어진 모공까지 동시 개선할 수 있어 환자 입장에서도 장점이 많다.

여드름 흉터는 반복적으로 치료를 받아도 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치료를 중도 포기하거나 방치하는 경우가 잦았다. 공기압복원술은 이런 환자들에게 대안이 될 수 있다.

이상준 아름다운나라 피부과 원장  |  anaderm@hanmail.net  |  승인 2019.01.27  07:23:32
이상준 아름다운나라 피부과 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이상준 아름다운나라 피부과 원장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SPONSORED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