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람스(Braum’s)는 오클라호마에서 1968년 시작된 아이스크림 전문 레스토랑으로, 점포에서 판매되는 거의 모든 제품이 원료부터 직접 이 회사에서 만들어지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 회사의 창업자인 빌 브람스는 집안에서 물려받은 낙농 가축과 아이스크림 제조 비즈니스를 갖고 있었다. 그는 이를 연결해서 농장에서 나오는 우유 등을 이용해 유제품과 아이스크림을 만들고 이를 레스토랑에서 팔기 시작했다.

레스토랑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브람스는 목장이 있는 오클라호마에서 300마일 이상 떨어진 지역에는 점포를 오픈하지 않는다는 원칙도 지니고 있다.

브람스에서는 목장에서 생산된 우유를 원료로 하는 아이스크림과 프로즌 요거트를 비롯해서 샐러드, 샌드위치 등을 판매한다.

샐러드 등에 들어가는 야채 등도 모두 회사 농장에서 생산한 것이다. 브람스 매장 한켠에는 농장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인 유제품, 야채, 고기, 빵 등을 판매하는 작은 식품코너도 운영한다.

▲ Braum’s (홈페이지)

브람스는 8개의 목장과 농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낙농 가축을 비롯해서 사료분쇄기, 빵집, 배달 트럭, 제품 포장시설까지 모두 갖추고 있다. 사실상 모든 회사의 업무가 외부의 도움 없이 내부에서 이뤄지고 있다.

2017년 기준으로 브람스는 오클라호마와 텍사스, 캔사스, 미주리 등에 총 300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