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승현 기자] 미세먼지 알림이 ‘최악’으로 뜨는 요즘. 아까운 주말 집에만 있기엔 아쉽고, 외출하기엔 부담스러운 공기상태다. 그래서 많은 이들이 실내 놀 거리를 즐겨 찾고 있다. 주로 복합쇼핑몰처럼 한곳에서 식사와 즐길 거리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곳을 찾는다. 따라서 그만큼 야외활동보다 소비가 커질 수밖에 없다. 이때 그동안 차곡차곡 쌓아온 카드 포인트를 알뜰히 사용하면 더욱 가벼운 마음으로 주말을 즐길 수 있다.

▲ 출처=우리카드

신용카드 포인트로 할부원금과 이자를 낼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우리카드가 제공하는 포인트연계할부(세이브)서비스로 월 적립되는 위비꿀머니로 상환하는 장기처리 할부제도다. 포인트를 꼼꼼히 챙겨서 할부 이자 부담을 덜 수 있으니, 챙겨볼 만한 서비스다.

#위비꿀머니

우리카드의 포인트 명칭은 ‘모아포인트’다. 우리금융그룹이 우리카드와 우리은행 통합 멤버십인 ‘위비멤버스’를 출시하면서, 통합포인트 ‘위비꿀머니’가 생겨났다. 위비멤버스에 가입하면 우리금융그룹 계열사에서의 거래 실적 등이 ‘위비꿀머니’로 적립된다. 적립된 포인트는 계좌 입금이나, ATM출금 또는 다른 포인트로 전환, 제휴가맹점 결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위비꿀머니의 가치는 ‘1꿀=1원’으로 타 카드사 포인트와 마찬가지로 유효기간은 5년이다. 소비자가 직접 충전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이때 유효기간은 없다. 위비멤버스에 가입하지 않은 우리카드 소비자는 우리카드의 포인트인 모아포인트가 적립된다. 모아포인트가 적립된 상태로 위비멤버스에 가입하면 모아포인트는 자동으로 위비꿀머니로 전환된다.

모아포인트는 위비꿀머니로 전환할 수도 있고, BC TOP포인트로 전환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위비꿀머니와 제휴가맹점 등이 큰 차이는 없지만, 조금씩 차이가 있으므로 사용자의 소비성향에 맞춰서 모아포인트로 사용할지, 위비꿀머니로 사용할지 선택하면 된다.

▲ 위비꿀머니 포인트연계 할부 서비스 상한기간·특별할부 수수료. 출처=우리카드

사용방법&포인트연계할부 서비스

위비꿀머니는 △금융거래 △카드거래 △선물하기 △제휴사 포인트 전환 등이 가능하다. 금융거래는 내 계좌나 ATM에서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다. 작년 10월부터 모든 신용카드포인트가 1점부터 현금화가 가능해짐에 따라, 위비꿀머니도 1꿀부터 환급이 된다. 또 우리은행의 예/적금 상품에 가입할 수도 있으며, 대출원금 상환과 이자납부, 각종 수수료 납부도 가능하다.

카드거래는 우리카드의 모아포인트나 위비꿀머니를 온/오프라인 제휴가맹점에서 결제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포인트로 결제하고 부족한 금액은 카드로 결제된다. 백화점이나 대형할인점 상품권도 구매할 수 있다. L포인트와 같은 제휴사 포인트를 위비꿀머니로 전환할 수도 있다.

포인트연계할부 서비스는 원금과 할부이자를 월 적립되는 위비꿀머니로 상환하는 장기처리 할부제도다. 포인트로 할부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더 큰 장점은 할부 금리가 줄어든다는 점이다. 일반 할부금리가 평균 17%라면 포인트연계할부 서비스 신청 시 할부금리는 5.5%~7.5%로 낮아진다.

우리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소비자에게 주어지는 혜택으로 5만원부터 50만원까지 1000원단위로 사용할 수 있다. 서비스 신청은 우리카드 홈페이지나, 상담센터, 우리은행 전국 영업점에서 신청할 수 있다. 또 온라인 쇼핑몰에서 비씨카드 일반결제 ISP/paybook 결제 시 포인트 연계할부를 신청할 수 있다. 

우리카드가 추천하는 위비꿀머니 적립률 높은 카드는 ‘위비포인트카드’, ‘우리 We’ll Rich 주거래Ⅱ‘, ’위비멤버스카드‘, ’그랑블루Ⅱ카드‘ 등이 있다. 이 카드들은 위비꿀머니 적립 혜택을 주로 제공하고, 연계할부서비스에도 최적화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