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가 이어지고 있다. 한국은행의 주택담보대출 조달금리가 인상될 예정이며 부동산 거래신고 관련법 시행규칙 개정 등으로 주택 거래가 더욱 까다로워졌다.

특히 투기과열지구 규제는 더욱 엄격해졌다. 2018년 12월부터 시행된 부동산 거래신고 관련법 시행규칙에 따르면, 투기과열지구에 위치한 3억원 이상의 집을 구입하면 증여, 상속금액은 물론 주택담보대출 여부 등 자금조달계획을 상세히 밝혀야 한다. 부모에게 거액의 돈을 지원 받아 집을 매입한 후 제대로 신고하지 않고 세금을 탈루하는 불법행위를 차단하기 위해서다.

또한 국토부는 ‘자금조달 및 입주계획서’(이하 자금조달계획서) 양식의 자금조달계획란에 ‘증여·상속’ 항목을 추가하고, 미성년자가 주택을 취득하거나 시세와 상당한 차이가 나는 거래 등 불법이 의심되는 거래사례가 발생할 경우 자금조달계획서를 바탕으로 불법 여부를 조사할 것이라 밝혔다. 뿐만 아니라 편법 대출을 가려내기 위한 주택담보대출 여부와 주택 보유 유무도 신고 대상이다.

부동산 관계자는 “정부의 주택 시장 옥죄기가 이어지며 종부세 증가와 전매제한 기간 확대 등의 조치로 관망세가 장기화될 전망”이라며 “때문에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비규제지역이나 오피스텔, 상가 등 수익형 부동산 시장이 부각된다”고 전했다.

오피스텔 시장의 거래량은 증가하는 중인데 오피스텔은 자금조달계획서 제출이 불필요하며 주택보유 수 산정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이다. 상가정보연구소가 국토부 통계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10월 한 달간 오피스텔 거래 건수는 1만6778건이다. 이는 전월 1만2899건이 거래된 것 대비 30.1% 증가한 셈이며 전년 동월(1만4249건)보다 17.7% 증가한 것이다.

고급 오피스텔 시장의 인기도 꾸준하다. 고급 오피스텔 ‘피엔폴루스’는 전용 195㎡가 지난 7월에 38억5000만원(17층)에 실거래됐다. 5호선 여의도역 인근 오피스텔인 ‘에스트레뉴’ 인기도 여전하다. 특화된 커뮤니티를 제공하며 여의도 지역 공실률이 20%에 육박함에도 불구하고 이곳의 공실률은 제로다.

이에 힘입어 최근 선착순 지정 계약 중인 ‘빌리브 하남’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빌리브 하남’은 최고 12.67대 1, DRIVE IN HOUSE 타입의 경우 우선공급 11대 1, 전체 8.5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단지는 특히 기존 주거공간에서 보기 어려운 특화설계로 돼있다. 3.2~5.9m의 층고 설계로 개방감이 우수하며 듀얼스페이스(다락), LDK 구조(Living Dining Kitchen)로 효율적인 생활 동선과 공간 활용도를 더했다. 또 집 안에 전용 주차장이 있는 DRIVE IN HOUSE, 테라스 하우스 콘셉트 등을 갖춘 31개의 신평면이 마련된다.

또한 가스가 없는 주방으로 안전성을 확보했고, 최대 2.7m의 넉넉한 주차공간으로 안정적인 삶을 설계했다. 더불어 빌트인 가구는 신세계의 철학과 감성이 담긴 까사미아 등 신세계 브랜드 상품으로 제공된다.

커뮤니티 시설도 다채롭다. 여유 넘치는 유러피안 중정, 내부 게스트 하우스와 라운지로 활용될 ‘파티오 하우스’를 계획 중이다. 중정과 루프탑 가든, 스카이 가든, 복도 아트리움 등으로 자연친화적 공간이 조성된다. 스카이피트니스, 공유키친, 미디어룸(방음실), 공유오피스, 라이브러리, 게임룸 등 생활 패턴에 따라 자기만의 시간을 보내고 입주민끼리 교류할 수 있는 공유공간도 제공된다.

단지에서는 우수한 인프라와 신세계 쇼핑벨트를 누릴 수 있다. 바로 앞에 지하철 5호선 풍산역(개통 예정)이 있어 초역세권이며, 또한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 으로 서울도시철도 3호선을 연장(10㎞)해 덕풍역 3호선 개통 시, 이를 통해 서울 강남 수서역까지 20분, 송파 잠실역까지 30분 내에 이동이 가능해질 예정이다.

반경 500m 내 도보통학 가능한 초·중·고 및 나룰도서관 등 교육환경 또한 우수하다. 특히 인접한 이마트 하남점뿐만 아니라 국내 최대 규모의 복합쇼핑몰인 스타필드 하남이 차량 5분 내외 거리에 있어 집 밖에서도 신세계 그룹의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으며, 약 3만평 규모의 시각공원과 한강이 가까워 한강변 생활 혜택도 볼 수 있다.

현재 견본주택에서 선착순 지정 계약 중이다. 계약조건은 1차 계약금 정액제와 중도금 무이자 혜택이 제공되고, 계약자들을 대상으로 신세계 브랜드를 이용할 수 있는 바우처 증정 이벤트도 예정돼 있다. 이벤트에서는 이마트 피코크·노브랜드·이마트24 제품 교환권과 신세계사이먼 프리미엄 아울렛 VIP PASSPORT 무료가입권을 제공한다. 아쿠아필드 하남점의 찜질스파 이용권, 스타벅스 교환권도 제공돼 다양한 브랜드 혜택이 있다.

‘빌리브 하남’은 경기도 하남시 덕풍동에 공급하는 단지다. 지하 2층~지상 10층의 아파트 구 25평형과 유사한 타입부터 자금 부담이 적어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 원룸형까지 오피스텔 총 344실과 근린생활시설로 조성된다. 견본주택은 하남시 신장동(스타필드 하남 인근)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