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 슬랩 크리머리(Marble Slab Creamery)는 핸드메이드 아이스크림 및 디저트 전문점으로 1983년 텍사스 휴스턴에서 시그문드 펜과 톰 르페이지가 창업했다.

창업 당시 이름은 콘즈앤크림(Cones & Cream)으로, 아이스크림에 여러 가지 토핑을 얹는 헤럴즈 아이스크림 점포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창업됐다.

지금은 종종 볼 수 있는 얼린 화강암 판 위에 아이스크림과 각종 토핑을 얹어서 섞으면서 아이스크림을 만들어주는 방법이 처음 시작된 것이, 바로 마블즈 슬랩 크리머리에서 1986년 이런 방식으로 아이스크림을 판매하면서부터였다.

같은 해에 마블즈 슬랩 크리머리가 로니 핸케이머에게 매각되면서 프랜차이즈 회사로서 기반을 다지기 시작했다. 마블즈 슬랩 크리머리는 이후 넥센 브랜즈에 인수됐다가 2010년 브랜드 인수합병 및 관리기업인 글로벌 프랜차이즈 그룹에 인수됐다.

▲ Marble Slab Creamery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미국의 중서부 지역을 중심으로 점포를 확대해나간 마블 슬랩 크리머리는 현재는 미국 푸에르토리코, 괌 등 미국령을 비롯해 캐나다 등 미주지역, 또 오만, 쿠웨이트, 레바논,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바레인 등 중동 지역에도 점포가 있다.

아시아 지역에서는 싱가포르와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등 현재 전 세계에 총 391개 점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