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카카오 카풀을 둘러싼 논란이 커지는 가운데 최근 국토교통부가 택시업계를 향한 대중의 부정적인 인식을 논란에 활용하라는 보고서를 작성했다는 폭로가 나와 눈길을 끈다. 국토부는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지만 택시업계는 기자회견까지 준비하며 반발하는 모양새다.

업계 및 일부 언론보도에 따르면 최근 국토부는 택시업계를 향한 대중들의 부정적인 인식을 활용해 카카오 카풀 논란을 풀어간다는 전략을 짰다. 카풀 허용을 전제에 두고 택시업계를 압박하겠다는 뜻이다. 사실이라면 최근 타고솔루션즈가 카카오 모빌리티와 협력하는 등 택시업계 분열설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효과적인 전략이라는 내부판단이 선 것으로 보인다.

▲ 카카오 카풀 논란이 커지고 있다. 사진=이코노믹리뷰 임형택 기자

국토부는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국토부는 14일 “카풀문제는 사회변화 및 기술발전에 따라 기존 업계와 신산업간에 갈등이 있는 사안으로서, 이해관계자간 사회적 대화와 합의를 바탕으로 해결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이 국토부의 일관되고 확고한 입장”이라고 말했다.

진실공방이 커지는 가운데 택시업계는 격앙된 분위기다. 이양덕 전국택시운송조합연합회 상무는 “사회적 대타협 기구를 통해 논의하자던 ICT 업계와 정부의 민낯이 드러났다”면서 “최근 카카오 카풀에 반대한 택시기사의 장례일정을 모두 멈췄다. 우리 모두 분노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 상무는 나아가 “카카오 카풀 반대 동력을 끌어올리는 한편 필요하다면 타다와 차차 등 ICT 업계 전반에 고소 고발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