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은행, 신한금융투자, 하나카드, 현대해상 제공)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 우리은행, ‘우리 120년 고객동행 예‧적금' 출시

우리은행은 창립 120주년을 기념해 장기 거래 고객을 우대하는 '우리 120년 고객동행 정기 예·적금' 상품을 출시했다.

기념 예‧적금은 1년제 정기예금과 정기적금으로 구성됐으며, 정기예금은 최고 연 2.6%, 정기적금은 최고 연 3.2% 금리를 받을 수 있다.

정기예금의 기본금리 연 2.0%이다. ▲거래 기간 ▲자동이체 ▲상품 및 서비스 마케팅 동의에 따라 우대금리가 달라진다.

정기적금의 기본금리는 연 2.1%로 우대금리는 연 1.1%p를 제공한다. ▲거래 기간 ▲급여나 연금 이체 ▲상품 및 서비스 마케팅 동의 ▲인터넷·모바일 뱅킹 ▲공과금이나 아파트 관리비 자동이체 등의 항목을 모두 충족하면 최대 연 3.2%의 금리를 적용받는다.

우리은행 거래 기간에 따라 최대 0.4%p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은행 계좌 개설 등으로 고객번호가 생성된 지 ▲15년 이상 연 0.4%p ▲10년 이상 15년 미만 연 0.3%p ▲5년 이상 10년 미만이면 연 0.2%p ▲신규 고객을 포함해 5년 미만인 경우 연 0.1%p를 우대한다.

15년 이상 거래 고객은 우리은행 개인고객 2천200만명 중 40% 규모로 이 고객들은 별도 조건없이도 연 2.4%의 정기예금과 연 2.6%의 정기적금 금리를 제공 받을 수 있다.

■ 신한금융투자, ‘신한 코스피 콘도르 6/10% ETN’ 발행

신한금융투자는 코스피 옵션 매도·매수 전략에 투자하는 `신한 코스피 콘도르 6/10% ETN(상장지수증권)‘을 발행했다.

신규 발행된 신한 코스피 콘도르 6/10% ETN은 시장의 주목을 받았던 양매도 ETN에 외가격 옵션 매수를 더해 KOSPI200 지수 움직임에 따른 손실 범위를 제한한 상품으로 오는 16일 한국거래소에 상장될 예정이다.

신한 코스피 콘도르 6/10% ETN은 매월 KOSPI200 지수의 ±6%에 해당하는 행사가격의 옵션을 매도하고, KOSPI200 지수의 ±10% 행사가격 옵션을 매수하는 상품이다. 지난 9월 발행한 `신한 코스피 콘도르 4/10%` ETN보다 매도 옵션의 행사가 간격을 4%에서 6%로 늘림으로써 매도 프리미엄이 줄어든 반면 행사 가능성이 낮아져 손실 위험이 감소했다.

이 ETN이 추종하는 `코스피200 인핸스드 콘도르 6/10% 지수`는 지수 산출 시작일인 지난 2013년 1월 2일부터 2018년 12월 21일까지 과거수익률 연 평균 5.01%를 기록했다.

`코스피 200 인핸스드 콘도르 4/10% 지수`의 같은 기간 수익률인 연 평균 7.38% 보다 낮다. 하지만 변동성은 연 평균 3.49%로 `코스피 200 인핸스드 콘도르 4/10% 지수` 의 변동성 연 평균 6.71% 보다 낮게 나타났다.

■ 하나카드, '시럽 월렛 연동 멤버십 체크카드‘ 선봬

하나카드는 SK플래닛의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인 시럽 월렛(Syrup Wallet)과 연동하는 ‘하나 멤버십 체크카드’를 선보였다.

‘하나 체크 멤버십’은 하나 체크카드 발급 고객은 누구나 시럽 월렛에서 ‘추천 멤버십’을 통해 바로 가입할 수 있다. 가입과 동시에 체크카드 승인 알림 메시지, 사용내역 조회, 보유카드 정보 등 카드사 전용 앱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을 별도의 앱 설치 없이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

고객이 결제한 체크카드 실시간 승인정보를 활용해 주변지역 내 2차 결제 확률이 높은 가맹점 업종의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시럽 월렛의 ‘지오펜싱’(Geo Fencing) 기술을 활용해 고객이 지오펜싱 설정 지역 내에 진입할 경우 해당 지역에서 가장 혜택이 많은 체크카드를 추천해 준다. 일정기간 고객의 카드결제 정보가 축적되면 소비패턴을 분석해 요일별 또는 시간대별 최적화된 일대일 맞춤형 쿠폰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핫아이템 특가구매, 영화예매 30% 상시할인, 월별 소비 리포트 제공, 익월 체크카드 사용액 목표 등록하기 이벤트 등 합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체크카드 이용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부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시럽 월렛'은 SK플래닛이 2010년 출시한 모바일 지갑이다. 누적 가입자수 1500만명, 월 이용고객 600만명, 보유 멤버십 400여개로 모바일 멤버십과 할인쿠폰 혜택을 주 서비스로 운영 중이며 빅데이터 분석과 증강현실(AR)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으로 발전하고 있다.

■ 현대해상, 보장 강화한 '퍼펙트플러스종합보험' 출시

현대해상은 다양한 만기구조 및 납입면제 조건 선택이 가능하고 각종 보장을 강화한 신상품 ‘퍼펙트플러스종합보험’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세만기형(비갱신형) 또는 갱신형 중 고객이 원하는 만기 구조를 선택할 수 있으며, 고객의 가입 조건에 따라 납입면제 및 기납입 보험료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납입면제 제도를 선택한 경우 암과 뇌졸중, 급성심근경색증, 말기신부전증, 말기폐질환, 말기간경화, 상해·질병 80% 이상 후유장해 등 8가지 사유 발생 시 보장보험료 납입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갱신형 계약으로 가입한 고객은 갱신 시점 이후에도 보험료 납입이 면제된다.

세만기형의 경우 보험료환급 특약 가입 시 암, 뇌졸중, 급성심근경색증, 말기신부전증, 말기폐질환, 말기간경화 등 6대 질병 진단 시 기납입한 보장보험료를 환급 받을 수 있다.

또 22대특정질병수술, 다발성13대질병수술, 35대생활질환수술, 치핵수술 담보 등 다양한 수술 보장이 가능하며, 대표적인 통증유발 질환인 대상포진과 중년남성에게 주로 발생하는 통풍 등 생활밀착형 질병에 대한 보장도 강화됐다.

여기에 전립선암, 고환암 등 남성생식기와 관련된 암과 유방암, 자궁암 등 여성 암질환에 대비할 수 있도록 성별 특화 암보장을 제공하여 암 질환에 대한 두터운 보장도 가능하다.

보험기간은 80·90·100세만기형 또는 10·20·30년만기 갱신형 중 선택 가능하고 만 15세부터 70세까지 가입할 수 있다. 더불어 전담간호사 방문 및 건강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디케어서비스를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