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는 11일 '균형 서울', '복지 서울' 등을 포함한 서울시정 4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출처=서울시

[이코노믹리뷰=김진후 기자] 서울시가 서울시정계획의 일환으로 3대 재생사업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특히 오래토록 지연돼 온 용산전자상가, 세운상가 등 노후화가 진행된 단지를 중심으로 균형발전정책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강조했다.

서울시는 11일 2022년까지의 ‘서울시정 4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민선 7기 서울시의 청사진으로, ‘더 깊은 변화위원회’ 위원 56명, 시 공무원 등이 60여 차례 논의를 거쳐 수립된 결과다. 이날 계획은 5대 목표와 총 176개 과제 가운데 중점 사업 25개를 담았다.

시는 ‘균형 서울’ 등 3대 재생사업을 마무리하고 정부와 협력해 혁신성장 기반의 도시재생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서울형 도시재생을 대한민국의 표준모델로 넓혀 나간다는 구상이다.

특히 산업화 시대에 세워진 노후 건물들을 재생하는 내용의 ‘2020 다시세운 프로젝트’, ‘장안평 도심형 자동차 사업거점’, ‘용산 Y-Valley’ 등 3개 도시재생사업이 마무리된다.

용산 Y-Valley는 드래곤 시티 호텔, 원효·용산전자상가 등을 포함한 곳을 중심시가지형 도시재생지역으로 재탄생한다는 내용이다. 이를 토대로 도시재생의 거점공간을 확보하고 시민과 상인의 네트워크를 활성화한다. 지난해 활성화계획 수립을 시작한 후 지역 상인들과 실행전략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계획안에 따라 2022년까지 활성화 사업이 진행된다. 특히 용산과 여의도 통개발에 큰 관심을 갖고 있는 박원순 시장의 ‘마스터플랜’과도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보이지만 도시재생정책과 관계자는 “용산국제업무지구와 Y-Valley는 별개로 진행되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 서울시가 역점을 둔 도시재생사업지 가운데 하나인 세운상가 일대. 사진=이코노믹리뷰 김진후 기자.

‘2020 다시세운 프로젝트’는 2014년 존치 결정이 내려진 후 현재 재정비촉진지구의 분리 개발방식을 골자로 한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 중인 곳이다. 2006년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돼 철거 후 주변 고밀도 개발이 계획됐지만 사업성 악화로 보류됐다. 현재는 세운4구역 재개발사업을 중심으로 종로와 동대문의 공백 구간을 채우는 사업으로 꾸려진다. 2019년 철거, 2020년 문화재발굴, 2021년 착공이 목표이고 시공사는 지난해 10월 코오롱글로벌이 선정됐다.

장안평은 ‘도심형 자동차 사업거점’으로 거듭난다. 지난해 개발규모 확대와 지역 연계산업 확대를 목표로 지구단위계획 변경안이 통과됐다. 본래 중고 자동차 매매와 수리 등 연관 클러스터를 이룬 곳이었지만 사업성이 낮아지면서 낙후화가 진행된 곳이다. 서울시 계획에 따르면 해당 도시재생지구에서 2020년까지 중고차 매매, 부품판매·정비 등의 기존 시설과 함께 중랑물재생센터 등과 연계해 리사이클링 제조업을 육성하는 ‘3+1’ 자동차산업 활성화가 추진된다.

또한 수십 년 간 누적된 불균형으로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기 위해 2025년까지 캠퍼스타운을 60곳으로 확대한다. 이를 통해 역세권 활성화 사업모델을 도입하고, 대학과 기업의 혁신거점을 시범 조성하는 등 지역특성을 반영해 균형있게 발전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상생형 균형발전 모델로는 홍릉, 창동상계, 성수 등 혁신성장거점 내 앵커시설 66곳과 도시재생지 안의 ‘사회적경제 특화공간’을 조성한다. 특화공간은 돌봄·교육 등 업종 간 사회적 협동조합 구성을 지원하고 사회적경제 ‘공동체자산’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민간분야에서 사회적경제 클러스터를 조직할 경우 사회투자기금을 활용해 장기저리로 융자를 지원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서울시는 정부와 협력해 ‘서울형 도시재생’을 혁신성장 기반 도시재생 모델로 확립할 방침이다. 시는 지역특성에 기반한 서울 균형발전 종합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2030 서울생활권계획’에 담긴 116개 지역생활권역 가운데 낙후된 60곳에 대한 세부실행계획을 우선 수립한다. 시민 생활의 중심에 자리한 역세권에 대한 통합관리기준도 새롭게 마련하고, 균형발전특별회계를 설치, 공공기여 통합활용 등 균형발전을 위한 법적·제도적 정비도 지속해 나가겠다고 시는 밝혔다.

이밖에 시정4개년 계획은 지난해 12월 26일 박원순 서울시장이 발표한 ‘공적임대주택’ 24만가구 공급도 담았다. 또한 도심 내 상업·준주거지역의 주거비율을 높이고 유휴부지를 활용하는 등의 방안으로 8만가구도 추가로 공급될 계획이다.

해당 계획 가운데 최종 확정된 내용은 11일부터 서울시 홈페이지와 전자책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민선5・6기는 개발과 성장에서 ‘사람’ 중심으로 행정 패러다임 대 전환이 이뤄진 시기였다”면서 “협치와 혁신을 통해 노동, 복지 등 밀려났던 시민의 권리를 회복하고 우리사회 전반에 변화를 만들어 낸 소중한 시기였다”고 회고했다. 박원순 시장은 “민선7기 4년은 계속되는 혁신을 통해 담대한 도전과 새로운 시도를 계속하고, 현장에서 시민 삶의 문제를 해결하고 우리사회의 다양한 격차 해소로 상생발전을 이뤄나가겠다”면서 “이번 ‘서울시정 4개년 계획’을 통해 서울의 10년 혁명을 완성해 더 크고 깊고 오래가는 변화를 만들어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