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세계 최대 가전제품 전시회 CES 2019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가운데 삼성전자는 7일(현지시간) 인공지능과 5G 등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올해 새로운 가능성을 타진하겠다고 선언했다. 로봇 연내 출시를 계획하는 등 다양한 전략을 세운 분위기다.

김현석 사장은 "창립 50주년을 맞은 삼성전자가 초일류 100년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새로운 각오로 임하고 있다"며 "삼성전자는 ▲IoT 기술이 적용된 기기 ▲5G를 통한 연결성 ▲빅스비를 중심으로 한 인공지능 등을 모두 보유하고 있는 유일한 기업으로 앞으로 소비자들의 일상을 풍요롭게 하고 업계 전반의 혁신을 주도하는데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까지 다양한 경쟁력을 가진 상태에서 그 이상의 생태계를 보여준다는 각오다.

▲ 김현석 사장이 발언하고 있다. 출처=삼성

지난해 QLED 8K를 출시한 상태에서 삼성전자는 올해 CES 2019서 유일하게 8K TV를 공개했다. 최근 급속하게 진전되는 TV 대형화 트렌드 속에 삼성이 보유하고 있는 초대형 패널 구현 기술, 최신 인공지능 기술이 접목된 프로세서에 강점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마이크로 LED와 같은 경쟁력은 인공지능이 없으면 불가능하다는 것이 김 사장의 논리다. 김현석 사장은 "초대형 TV 트렌드가 확산되는 가운데 기존 기술의 한계를 극복해 주는 인공지능 기술·파트너들과의 협업은 8K 시장을 성장시키는 촉진제가 될 것이며, 삼성전자는 소비자들이 TV에 기대하는 모든 가치를 만족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빅스비 생태계 강화도 눈길을 끈다. 뉴 빅스비를 다양한 인프라로 스며들도록 하는 것이 삼성전자의 목표다. 김현석 사장은 "삼성전자의 TV·가전 제품들은 빅스비를 만나 동일한 제품이라도 소비자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나아가 개방형 오픈 플랫폼을 중심으로 생태계 외연을 넓힌다는 각오다. 인공지능 로봇은 올해 별도로 출시할 것으로 보인다.

라이프스타일 전략도 강화한다. 세리프TV 등 디자인 중심 기기들을 다양하게 선보이며 밀레니얼 세대까지 아우르는 판매 전략을 구축한다는 설명이다. 그 중심에 맞춤형 사용가 경험이 있다. 김현석 사장은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소비자 개별 취향과 주거공간, 생애주기에 따라 소비자가 직접 변화를 줄 수 있는 맞춤형 가전제품을 상반기 안에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