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LG전자가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9 글로벌 프레스 컨퍼런스를 통해 세계 최초로 롤러블 OLED TV를 공개했다. OLED의 가능성을 타진하는 상황에서 롤러블 기술이 도입된 프리미엄 TV가 공개되자 업계는 ‘신선한 충격’에 빠졌다. LG전자는 인공지능부터 LG 홈브루 등 다양한 라인업도 선 보였다.

▲ LG전자 프레스 컨퍼런스가 열리고 있다. 출처=LG전자
▲ LG전자 프레스 컨퍼런스가 열리고 있다. 출처=LG전자

프레스 컨퍼런스의 백미는 화면을 말거나 펼 수 있는 세계 최초 롤러블 TV인 ‘LG 시그니처 OLED TV R’이다. 백라이트가 없어도 자체적으로 발광하는 OLED의 특성을 살려 TV 화면을 말고 펼 수 있다. TV를 볼 때만 화면을 펴면 되기 때문에 공간 활용도도 높다는 평가다.

알파9 2세대(α9 Gen 2)을 탑재한 88인치 8K OLED TV와 75인치 8K 슈퍼 울트라HD TV(75SM99)도 공개했다. 지난해 독자 개발한 알파9을 중심으로 백만 개가 넘는 영상 데이터를 분석한 딥러닝 기술을 더해 알파9 2세대 프로세서를 선보였다는 설명이다.

인공지능 LG 씽큐도 단순히 명령어에 따라 동작하는 기존 방식을 넘어 고객 맞춤형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말을 듣는 것을 넘어 말을 거는 수준에 이르렀다는 말이 나온다.

▲ LG전자 프레스 컨퍼런스가 열리고 있다. 출처=LG전자

실제로 LG 씽큐 제품은 고객이 꼭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객의 생활 패턴을 좀 더 자세히 파악한다. 예를 들어 고객이 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은 무엇인지, 얼마나 자주 세탁기를 돌리고 청소를 하는지 등의 정보를 파악해 제품을 사용하는 각 상황에서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 제안한다. LG전자의 수제 맥주 제조기인 LG 홈브루도 많은 인기를 누렸다.

▲ LG전자 프레스 컨퍼런스가 열리고 있다. 출처=LG전자

한편 LG전자 미국법인 데이비드 반더월 마케팅총괄은 현장에서 CES 최고 혁신상을 받은 전략 스마트폰 ‘LG V40 ThinQ’를 소개하며 “혁신적인 리더십과 경쟁력을 바탕으로 5G 시대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반더월은 “이전에 없던 새로운 제품과 더 강력해진 인공지능 LG 씽큐로 고객들의 삶을 획기적으로 변화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