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주택시장에서 대단지 아파트가 눈길을 끌고 있다. 대단지 아파트는 규모만큼 단지 내 커뮤니티나 조경시설들이 잘 갖춰져 있어 소·중규모 아파트보다 주거 환경이 상대적으로 우수하다. 또한 단지 내 상가를 비롯, 인근의 상업시설 등 편의시설 대다수가 대단지 아파트에 걸맞은 규모로 조성돼 단지 가까이에서 편리한 생활까지 한 번에 누릴 수 있다는 장점까지 있다.

이러한 점들 때문에 대부분의 수요자들은 대단지 아파트에 높은 관심을 보이며, 청약에 나서고 있다.

지난 2018년 4월 전북 전주 완산구 서신동에서 공급된 1390가구 규모의 ‘서신 아이파크 e편한세상’은 1순위 청약 접수에서 평균 63.4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1000가구 이상의 대단지인 이곳은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으로 설계돼 있고, 또한 단지 내에 쾌적한 산책로와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대거 적용해 수요자들의 높은 호응을 이끌어냈다.

또, 지난 11월 경기도 하남시 신장동에서 999가구 규모로 공급된 ‘하남 호반베르디움 에듀파크’는 1순위 청약서 평균 11.8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 단지 역시 수요자들이 원하는 공간 구성과 단지 내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과 조경시설 등 대단지에도 적용되는 차별화된 요소를 두루 적용했다는 점이 크게 각광을 받았다.

대단지 아파트에 대한 인기는 민간분양 아파트를 넘어 임대주택시장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7월 경기도 김포시 운양동에서 912가구 규모로 공급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인 ‘한강롯데캐슬 22단지’는 특별공급에서 평균 4.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일반공급 청약접수에서도 평균 2.2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국내 대표 대형 건설사인 롯데건설이 지어 품질이 보장되는 민간임대주택인 데다, 대단지에 걸맞은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 롯데건설만의 차별화된 설계와 주거 서비스 등이 한데 갖춰진다는 점에서 높은 인기를 끌었다.

특히 ‘한강롯데캐슬 22단지’는 롯데건설만의 특화 서비스인 ‘샤롯데 서비스’가 제공된다는 점이 돋보인다. 단지의 입주민들은 자유로운 주거이전이 가능한 캐슬링크 서비스부터 아이돌봄, 가전제품 렌탈, 그린카 카셰어링, 조식 배달, 홈케어 등 다양한 생활지원 서비스까지 모두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다.

캐슬링크 서비스는 분가 등으로 가구원이 증감한 경우에는 같은 단지 내에서 면적형(구 평형)을 바꿔 이동할 수 있으며, 근무지 변경 등의 이유로 다른 지역으로 이주해야 할 때는 전국에 위치한 롯데캐슬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뉴스테이 포함)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이때 중도 퇴거 시 발생하는 위약금은 면제받을 수 있다.

한강롯데캐슬 22단지는 입지여건도 우수하다. 김포도시철도 운양역 생활권에 있어 운양역(내년 개통예정)을 이용하면 김포공항역까지 20분대로 접근이 가능하며 서울 주요 업무지구인 마곡과 상암 등으로 출퇴근도 수월하다. 또한 올림픽대로, 수도권제2순환도로(인천-김포),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등 광역 교통망도 인접해 서울은 물론 수도권 전역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주변 생활 인프라도 우수하다. 운양초·중·고교 모두가 도보거리에 위치한 학세권 아파트로 자녀들이 도보로도 안전한 통학이 가능하다. 또 장기동 학원가와 김포한강신도시 장기도서관(2020년 1월 개관 예정)을 이용할 수 있어 자녀교육에도 좋다.

여기에 더해 단지 주변으로 오솔길공원, 모담공원, 한강중앙공원 등 자연환경도 갖추고 있어 도심 속에서도 쾌적한 주거생활을 마음껏 누릴 수 있다.

한강롯데캐슬 22단지는 지하 1층~지상 최고 9층, 32개 동, 전용면적 67~84㎡ 912가구로, 지난 11월부터 입주를 시작, 현재 일부 해지세대에 대한 선착순 계약이 진행 중이다.

홍보관은 경기도 김포시 한강롯데캐슬22단지에 있으며, 사전예약 후 방문하면 더욱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