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한BNPP자산운용, DB손해보험, KB국민은행, 유니온페이 제공)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 신한BNPP자산운용, ‘스노우볼인컴펀드’ 출시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은 채권형 주식과 국내 채권에 주로 투자하는 ‘스노우볼인컴펀드’를 출시했다.

이 상품은 주식을 50% 이하의 범위 내에서 탄력적으로 조절해 투자하고 국내 채권, 하이브리드증권, 리츠펀드 등 다양한 인컴형 자산에 투자하는 자산배분형 펀드다.

단기간에 큰 수익을 올리기 위해 특정 테마에 집중하는 전략을 철저히 배제하고 장기간 꾸준히 기업가치가 상승하고 자산가치의 예측 가능성이 큰 채권형 주식을 선별해 투자한다. 또한 채권에 분산투자해 주가 하락에 따른 손실 위험을 낮추고 장기 투자에 따른 복리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추구한다.

특히 채권형 주식 투자 대상 종목을 채권 등급처럼 S급, A급, B급 주식으로 분류하고 등급마다 목표수익률을 정한 후 개별 종목의 기대수익률이 해당 등급의 목표수익률을 상회하면 투자하고 기대수익률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매도한다. 이러한 기준에 부합하는 종목이 늘어나면 주식편입비중이 증가하고 줄어들면 주식 대신 안전자산인 채권 비중이 확대된다.

스노우볼인컴펀드는 국내운용부문 최고투자책임자(CIO)인 서준식 부사장이 종목분석과 자산 배분을 총괄한다. 서 부사장은 “이 펀드에 거액을 투자할 수 있는가를 스스로 계속 자문하며 펀드를 디자인했다”면서 “오랫동안 쌓여온 퇴직금을 가장 먼저 투자하고 싶고 가입 한번 가입하면 평생 보유하고 싶은 펀드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 DB손보, 보장범위 넓힌 ‘아이러브 펫보험’ 선봬

DB손해보험은 반려견의 질병·상해로 인한 통원, 입원, 수술 비용을 실손 보상하며, 동시에 장례지원비와 배상책임까지 보장하는 ‘아이(I)러브(LOVE)펫보험’을 선보였다.

기존 펫보험이 손해율을 이유로 슬관절과 피부ㆍ구강질환을 면책사항으로 한 것과 달리 이번 상품은 확장보장 특약으로 빠짐없이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게 특징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또 3년간 동일한 보험료를 납입하는 3년 갱신형 상품으로, 아프거나 나이가 들어도 반려견의 연령이 20세일 때까지 계약이 자동 갱신돼 충분한 보험기간을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반려견 의료비는 상해 또는 질병에 대하여 피보험자가 부담하는 의료비를 실손 보상하며, 보상비율은 본인이 부담한 금액의 70% 또는 50%로 선택 가능하다. 70% 보상비율 선택 기준 수술은 1회당 150만원(연간 2회한), 입·통원은 각각 15만원(연간 20일한) 한도로 보상한다.

반려견이 사망했을 때 장례지원비 30만원을 지급한다. 반려견이 타인의 신체에 상해를 입히거나, 타인소유의 반려동물에 대해 손해를 입힌 경우 자기부담금 3만원을 차감해 사고당 500만원 한도로 보상한다.

■ KB국민은행, 온라인 ‘KB Biz-매칭 서비스’ 출시

KB국민은행은 국내 시중은행에서는 처음으로 중소기업 전용 온라인 비즈니스 매칭 서비스인 ‘KB Biz-매칭 서비스’를 출시했다.

비즈니스 매칭은 판매기업과 구매기업을 상호 연결해 기업의 사업 활로 개척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현장 구매상담회 형태로 진행된다.

KB Biz-매칭 서비스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무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참여기업은 온라인 회원가입, 판매 또는 구매대상 상품을 등록한 후 매칭 희망기업 신청을 하면 거래를 성사시킬 수 있다.

국민은행은 이번 서비스 출시를 통해 중소기업이 새로운 구매처나 판매처를 이전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확보할 수 있어 새로운 사업기회를 탐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 Biz-매칭 서비스를 통해 중소기업들은 금융 상담 및 지원도 받을 수 있어 1석3조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며 "앞으로도 공공기관이 시행하고 있는 국내외 비즈니스 매칭 서비스 등과 연계해 중소기업의 사업기회 확보를 통한 기업성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유니온페이, 해외 관광객 위한 '모바일 코리아투어카드' 출시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날은 한국스마트카드와 방한 유니온페이 카드 회원이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코리아투어카드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번에 선보인 ‘모바일 코리아투어카드 서비스’로 해외 유니온페이 카드 회원이면 누구나 티머니 모바일 앱을 통해 한국 내 지하철, 버스, 택시 등 모든 교통수단 이용료를 NFC 방식으로 결제 가능하다.

이 서비스는 관광객이 스마트 기기에서 티머니 모바일 앱의 중국어 혹은 영어 버전을 다운 받은 후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날의 온라인∙모바일 통합 결제 시스템인 유니온페이 온라인 페이먼트(UPOP, UnionPay Online Payment)를 통해 티머니 카드를 충전하여 사용하면 된다.

유니온페이는 이번 서비스 론칭을 기념해 내년 6월말까지 카드 최초 충전 시 충전 수수료를 전액 면제하고 1만원 이상 충전 회원에게는 3000원 추가 충전 혜택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유니온페이는 내년 1월 중 총 7만1000여 대 서울 택시에 유니온페이 QR코드 결제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유니온페이 앱은 물론이고 유니온페이 QR코드 결제를 지원하는 다른 전자지갑(e-wallet)을 통해서도 결제가 가능해 보다 많은 방한 관광객의 결제 편의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