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H농협은행 제공)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 핫&뉴  농협은행, '가계여신 의사결정 지원시스템' 구축

농협은행은 27일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가계여신 의사결정 지원시스템'(이하 NH-LDS, Loan Decision Support System)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NH-LDS는 주요 거시경제 지표와 대출시장의 빅데이터를 결합해 가계여신 자산의 건전성 ‧ 성장성 ‧ 수익성 현황의 변동을 분석하고 예측해 여신정책 및 리스크관리 방향을 수립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가계여신 시장진단, 가계여신 시장전망, 포트폴리오 진단, 스트레스 테스트(위기상황 포트폴리오 전망), 심사전략 진단에 이르는 5개 부분 의사결정에 따라 과학적인 진단지표를 도출하여 금융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특히 기존의 가계대출 스트레스 테스트는 기업대출 방법론을 그대로 적용해 고객별 위험 측정이나 위험전이 추정이 어려웠으나, 이 시스템에는 개별 고객의 부도확률 예측모형을 개발해 보완했다. 개별 고객 중에서도 위험에 더욱 민감할 수밖에 없는 고위험 차주군(과다채무자, 다중채무자 등)의 위험상황 영향도를 집중적으로 분석해 효율적인 리스크 관리가 가능해졌다고 농협은행 측은 설명했다.

이재선 여신기획부장은 “가계대출 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는 가운데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리스크관리 기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개선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KB국민은행, '리브똑똑' 금융서비스 확대

KB국민은행은 대화형 뱅킹 플랫폼 리브똑똑(Liiv TalkTalk)의 금융서비스를 대폭 확대했다고 밝혔다.리브똑똑은 메뉴 형태로 제공되는 기존 금융 어플리케이션과 달리 창구에서 은행원과 대화하듯 메신저 창 내에서 간단한 명령어를 통한 고객경험을 제공해 주목 받고 있는 앱이다.금융비서 역할을 하는 똑똑이는 이번 서비스 개편으로 간편조회와 송금 거래뿐 아니라 펀드 신규 및 환매, 신탁,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청약, 지방세 납부 등 다양한 거래가 가능해졌다. 특히 공인인증서 없이도 간편비밀번호로 펀드를 가입할 수 있다. 금융알림 서비스도 확대됐다. 펀드나 신탁 수익률, 청약 장기미납계좌 납부 알림 등 알림에 더해 거래를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신증권, ‘고객 문의 동영상 답변 서비스’ 출시

대신증권이 고객 문의 사항을 동영상으로 답변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인다.대신증권은 증권 관련 고객 문의 사항을 유튜브 동영상으로 제작해 답변하는 ‘고객 문의 게시판 동영상 답변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27일 밝혔다.대신증권은 문의 빈도가 높은 질문에 대한 동영상을 모아 제공한다. 대신증권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사이보스터치’나 ‘크레온’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유튜브에서도 시청할 수 있다. 대신증권 관계자는 “최근 동영상 소비가 급증하는 추세에 발맞춰 대신증권도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해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