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승현 기자]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즌이 돌아왔다. 한 해 동안 크고 작은 일들이 지나갔고, 한 해 동안 내 신용카드에는 포인트가 쌓였다. 무심코 썼던 신용카드에 언제 이렇게 많은 포인트가 쌓였나 싶은 이들도 있을 거다. 포인트도 잘 알아야, 잘 쓸 수 있는 법. 새해에는 포인트로 재테크하는 똑똑한 소비자가 돼보자.

▲ KB국민카드의 포인트 '포인트리' 출처=KB국민카드

신용카드 포인트로 금(Gold)을 살 수 있다. 포인트리를 금으로 전환할 수 있는 서비스는 KB국민카드가 KB국민은행의 KB골드투자 통장 가입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다. 아는 사람만 쓸 수 있는 ‘금테크’다. 이처럼 포인트는 알아야 잘 쓸 수 있다. KB국민카드의 포인트리를 알아보자.

# 포인트리

KB국민카드의 포인트는 ‘포인트리’라고 불린다. 포인트(Point)와 나무(Tree)를 결합한 명칭으로, 포인트와 다양한 혜택들이 나무에 열린다는 의미다. 포인트리의 유효기간은 5년이며, 최소 1점부터 적립된다. 포인트리는 1점부터 현금화가 가능하고, 1만점 이상부터는 자동환급을 신청할 수 있다.

최소금액인 1점 이상일 때는 △연회비·결제대금 결제 △포인트리몰 쇼핑 △국민 스타샵 가맹점 결제 △모바일 쿠폰 구매 △온라인 제휴몰 결제 △안터넷 콘텐츠 결제 △기부 △KB국민은행 금융거래수수료 결제 등이 가능하다. 

단, 포인트리로 결제대금 차감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보유한 포인트가 3만점 이상이어야 한다. 신청 후에는 1점 이상만 보유해도 차감결제를 할 수 있다. 포인트리몰은 국민카드 소비자만을 위한 포인트 전용 쇼핑몰, 국민 스타샵은 KB국민카드의 제휴 가맹점을 뜻한다. 국민 스타샵 결제 시 포인트가 추가 적립되며(2%), 결제금액보다 보유 포인트리가 부족할 경우, 부족한 금액은 신용카드 대금으로 청구된다.  

▲ 포인트리 전환서비스. 출처=KB국민카드

캐시백 & 전환서비스

지난 10월부터 모든 신용카드포인트가 1점부터 현금화가 가능해짐에 따라, 포인트리 역시 1점부터 신용카드 대금결제 계좌로 환급이 된다. KB국민카드 홈페이지에는 1점부터 현금화에 대한 신청방법 등이 나와 있지 않기 때문에, 상담원 연결을 통해 신청해야 한다.

1만점 이상 시에는 ‘자동환급’을 신청할 수 있다. 포인트리 체크카드를 보유한 소비자는 1만원 단위로 포인트리가 현금으로 전환돼 결제계좌에 자동으로 입금된다. 3만점 이상은 보유한 KB국민 신용카드 결제 계좌로 입금된다.

포인트리는 금(Gold)으로도 전환할 수 있다. KB 골드투자 통장 가입자에 한해 서비스를 제공하며, 포인트로 매달 자동 매입도 신청할 수 있다. 포인트리는 금뿐만 아니라 △금융포인트 △OK캐시백 △항공마일리지 △국방복지포인트 로도 전환 할 수 있다.

또 포인트리는 텔코인(휴대폰 무료통화충전), 스타콘(모바일 쿠폰 구매), VP(네이버, 네이트, 벅스뮤직 등 결제), 포인트파크(포인트 통합 사용), TV허브(미디어 컨텐츠 구매), SKT모아쿠폰 구매 등이 가능하다,

KB국민카드가 추천하는 포인트리 대표카드로는 ‘금융포인트리카드’, ‘ONE카드’, ‘가온카드’, ‘와이즈카드’, ‘포인트리체크카드’ 등이 있다. 이 카드들은 포인트리 적립 혜택을 집중 제공하고, 청구할인 서비스 등 다양한 혜택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