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이미지투데이

[이코노믹리뷰=최혜빈 기자] 매일 미세먼지 ‘나쁨’ 소식으로 얼굴을 찡그리고 다니게 되는 요즘, 새해를 얼마 남기지 않은 시점에 꼭 해야 할 일이 있다. 온천물에 몸을 푹 담그고, 묵은 때를 벗겨내며 몸도 마음도 새롭게 출발하겠다고 다잡는 것이다. 심신을 정화하기에 온천만 한 곳도 없다. 이번 주말, 물 좋은 온천을 찾아 새해를 맞이할 준비를 해보자. 미세먼지에 찌든 피부를 수돗물에 아무리 씻어봤자, 온천물 한 바가지만 끼얹는 것만 못하다. <이코노믹리뷰>가 추천 온천 리스트를 준비했다.

 

 

◆ 율암온천

▲ 출처=이미지투데이

지난 2000년 7월에 수도권 남부 화성군 최초로 온천허가를 받은 곳으로, 자연 용출수가 흐르는 것으로 예전부터 유명했다. 한겨울에도 물이 얼지 않아 근처 주민들이 빨래터로 애용했다고 전해진다. 이곳에는 지하 700m 암반에서 솟아나는 온천수를 즐길 수 있는 노천탕과 피라미드형 탕 시설 등이 있다.

위치 : 경기도 화성시 필탄면 율암리

영업시간 : 6:00~21:00

 

◆ 향남힐링스파

▲ 출처=이미지투데이

온천 시설로서는 비교적 최근인 2012년에 문을 연 곳으로, 1000명을 동시 수용할 수 있는 대규모 시설이 특징이다. 특히 어린 자녀들을 둔 가족이 방문하기에 적합한데, 이곳 내부에는 키즈카페를 비롯해 정글짐과 회전그네 등 어린이들을 위한 시설이 잘 되어 있기 때문이다.

위치 :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 향남로

영업시간 : 00:00~24:00

 

◆ 스파라스파

▲ 출처=이미지투데이

곤지암 리조트 내에 있는 스파 시설이다. 웰네스 스파, 패밀리 스파, 후스파 팰리스 세 가지로 나뉘어 있어 각각 목적에 맞게 이용할 수 있다. 웰네스 스파는 현무암을 이용해 노폐물 배출을 돕는 등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 있고, 패밀리 스파는 가족 단위의 방문객들이 함께 즐기기에 알맞다. 후스파 팰리스는 피부 관리를 주로 하는 프리미엄 서비스다.

위치 : 경기도 광주시 도척면 도척윗로

영업시간 : 9:00~21:00

 

◆ 소요산탑유황온천

▲ 출처=이미지투데이

경기도의 동두천중앙역 인근에 위치한 이곳은 유황 성분이 들어 있는 온천물이 특징이다. 온천과 찜질방, 피트니스 센터 등의 시설을 갖췄고, 여름에는 수영장도 운영한다. 겨울에는 대형 점핑장이 운영되는데, 이곳에서 어린아이들이 뛰어 놀 수 있도록 한다.

위치 : 경기도 동두천시 장고갯로

영업시간 : 00:00~24:00

 

◆ 필례 게르마늄 온천

▲ 출처=이미지투데이

중탄산 게르마늄 성분이 들어 있는 온천수가 나온다. 강원도 인제의 자작나무숲은 겨울철 나들이 및 출사 장소로도 유명한데, 자작나무 숲을 다녀온 뒤 온천으로 마무리하면 당일치기 코스로 알맞다. 설악산에 위치한 필례 게르마늄 온천에서는 자작나무로 둘러싸인 노천탕을 즐길 수 있다.

위치 : 강원도 인제군 인제읍 필례약수길

영업시간 : 9:30~19:30

 

◆ 북수원 온천

▲ 출처=이미지투데이

수원에서 대규모 시설을 자랑하는 북수원온천은 총면적이 3000여평에 달한다. 각종 탕과 적외선침대, 부대시설 등이 마련돼 있으며 스포츠센터와 함께 운영되기 때문에 운동도 할 수 있다. 2019년 2월까지 대학생을 대상으로 겨울방학 이벤트도 한시 진행 중이다.

위치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서부로

영업시간 : 5:00~20:00

 

◆ 하피랜드

▲ 출처=이미지투데이

알칼리성 중탄산나트륨 성분이 들어 있는 온천물이 유명하다. 이집트풍으로 인테리어된 하피랜드는 약 1만2000평의 대규모 온천시설로, 온천 외에도 사우나, 워터파크, 찜질방, 숯가마, 피트니스 센터 등이 있다. 약 1000평의 허브공원도 둘러볼 수 있으며 셔틀버스가 운행된다.

위치 : 경기도 화성시 팔탄면 시청로

영업시간 : 주간 5:00~21:00/ 야간 21:00~5:00

 

◆ 이천 테르메덴

독일식으로 꾸며진 온천 리조트로서 이미 많이 알려진 곳이다. 온천과 수영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바데풀, 마운틴 슬라이드·동굴탕 등 어트랙션을 즐길 수 있는 실외온천풀, 노천사우나와 건·습식 사우나 등 취향에 따라 마음껏 이용할 수 있다. 워터파크와 캠핑카, 액션키즈파크 등 온천 외에도 즐길거리가 다양하다.

위치 : 경기도 이천시 모가면 사실로

영업시간 : 9:00~21:30

 

◆ 덕산온천

▲ 출처=이미지투데이

충청남도의 이른바 온천지대, 온양·도고 근처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의 물은 약알칼리성 중탄산나트륨 성분으로, 만성 류머티즘과 피부미용 등에 효과가 좋다. 덕산온천 근처에는 윤봉길 의사 생가와 수덕사 등이 있어 주말 나들이 코스로 잡을 만하다.

위치 : 충청남도 예산군 덕산면 신평리

영업시간 : 5:30~21:00

 

◆ 유성온천지구

대전의 유명한 유성온천이다. 조선시대 태조(太祖)가 왕도의 후보지 답사 차 이곳에 머물러 온천을 했다고 전해질 정도로 역사가 오래됐다. pH 8.4의 알칼리성 라듐 방사능 성분의 물이며 ·피부병·위장병·소아마비·관절염·신경통·당뇨병·부인병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매년 5월이면 유성온천축제가 열리기도 한다.

위치 : 대전 유성구 봉명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