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국산 소프트웨어의 어려움이 계속되는 가운데, 티맥스소프트가 KB국민은행의 과도한 한국IBM 사랑을 문제삼았다. 네이버와 카카오, 국내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글로벌 ICT 기업 역차별 논란이 불거지는 가운데 이번 사태도 ‘글로벌 기업에 대한 특혜 논란’으로 번지는 분위기다.

▲ 티맥스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출처=티맥스

“상식적으로 이해되지 않는다”

티맥스소프트는 18일 서울 프렌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KB국민은행의 차세대 더 케이 프로젝트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프로젝트 과정에서 KB국민은행이 석연치 않은 이유로 국산 소프트웨어 업체인 티맥스를 배제했다는 주장이 골자다. 김동철 티맥스 대표는 “마라톤 경기를 하던 중 갑자기 번호표도 없는 선수가 난입해 1등을 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더 케이 프로젝트는 허인 KB국민은행장의 야심작이다. 비대면 채널 구축, 통합인증시스템 구축,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정보보호 체계 업그레이드 등 14개 부문을 대상으로 2020년 10월까지 단계별로 추진하는 것이 목표다.

김동철 대표는 “KB국민은행의 더 케이 프로젝트는 최대 4000억원에 이르는 초대형 사업이라는 상징성과, 탈 IBM 선언으로 큰 관심을 끌었으나 기회는 평등하지 않았고 과정은 불공평했으며 결과는 정의롭지 못했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이 더 케이 프로젝트 과정에서 국내 소프트웨어 성장과 발전의 기회를 가로막았다고 주장하는 한편,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과정 슬로건을 인용해 석연치 않은 지점이 많다는 점을 강조한 셈이다.

티맥스에 따르면 지난 10월17일 SK C&C는 KB국민은행으로부터 ‘더 케이 프로젝트 상품서비스계 고도화 및 마케팅 허브, 비대면 재구축’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다. SK C&C가 복수 제안한 인프라 소프트웨어는 1안 기준 미들웨어는 티맥스의 제우스, DBMS 솔루션은 티맥스 티베로, 한국IBM DB2다. 2안 기준은 한국오라클의 미들웨어 웹로직과 오라클 DBMS다.

문제는 SK C&C가 제안하지 않은 제품인 한국IBM의 미들웨어 웹스피어가 추가 검토되며 벌어졌다는 설명이다. 복수 벤더의 제품 고려를 감안해도 아무런 이야기가 없던 웹스피어가 등장한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는 뜻이다. KB국민은행이 외산 IT 기업에게 무작정 유리한 방향으로 프로젝트를 검토했다는 주장이다.

근거로 제시된 것이 기술 검증이다. 티맥스에 따르면 제안된 3개 제품 중 유독 국산 인프라 소프트웨어만 배제하고 한국오라클과 한국IBM 등 외산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한 기술 검증만 이뤄졌다. 김 대표는 “기술 평가 등 정당한 과정도 없이 졸속으로 특정 제품이 특혜를 받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17일 저녁까지 KB국민은행은 ‘끝까지 가 보자는 것이냐’는 말이 나오는 등 압박이 심했으나, 국산 소프트웨어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할 말을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앞으로 사업에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나서야 할 때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티맥스는 KB국민은행을 검찰에 고발하고 공정위 및 기타 정부 부처에 조사 요청을 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KB국민은행과 한국IBM이 밀월관계라는 단정은 지금 이 자리에서 하지 않겠다”면서도 “지난 6일 KB국민은행의 IT를 총괄하는 대표 일행이 한국IBM 담당 임원과 해외 출장을 가는 등, 석연치 않은 점은 분명히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KB국민은행의 입장을 확인하려 했으나 연결되지 않았으며, 한국IBM도 연결되지 않았다.

▲ 티맥스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출처=티맥스

KB국민은행은 한국IBM의 화수분?

티맥스에 따르면 국민연금이 최대주주인 KB국민은행은 외산 IT의 천국이다. 국내 대형 은행 중 KB국민은행이 유일하게 한국IBM 메인프레임을 사용하고 있으며 국산 인프라 소프트웨어 사용비율은 전체 IT 예산의 1% 미만이다.

갑질도 심한 편이라는 것이 티맥스의 설명이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013년 탈메인프레임을 결정, 제품 검증을 했으나 ‘도로 IBM’으로만 일관했다는 설명이다. 김 대표는 “티맥스도 2013년 12월2일부터 2014년 3월2일까지 약 4개월간 100억원에 대항되는 소프트웨어 무상 제공과 많은 인력을 무상으로 지원해 기술 검증에 임했으나 ‘한국IBM 대표 셜리 위 추이 메일 사건’으로 무위가 됐다”고 말했다.

한국IBM 대표 셜리 위 추이 메일 사건은 2014년 KB국민은행과 KB국민카드 주 전산시스템 교체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셜리 위 추이 당시 한국IBM 대표가 이건호 KB국민은행 행장에게 이메일을 보내 공정성 시비가 벌어졌던 사례다. 한국IBM의 KB국민은행 메인프레임 유지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KB국민은행을 둘러싼 논란이 커지는 가운데 티맥스는 불공정한 과정과 경쟁의 결과로 이어진 특정 제품 선정을 전면 무효화해야 하며 재발 방지 대책도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국산 소프트웨어 산업에 대한 육성도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