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기상청

[이코노믹리뷰=한현주 기자]13일 새벽 서울·경기도에는 첫 함박눈이 내리겠다. 눈은 오전부터 차차 중부지방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전라동부내륙·경북북부내륙은 오후 한때 눈이 내릴 것으로 보인다. 서울의 출근길은 영하 5도로 예상된다.

지역별 아침 기온은 서울·경기 영하 4도(-4도), 강원영서 -8도, 강원영동 -2도, 충남 -5도, 충북 -5도, 전남 -2도, 전북 -2도, 경남 5도, 경북 -3도, 제주 5도, 백령 -1도, 울릉·독도 2도다.

전국 대부분 지역의  아침최저기온은 영하 9도에서 0도로 예상된다. 낮부터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다.

▲ 12일 오후 4시부터 13일 오전 9시까지 서울시 중구의 시간대별 날씨. 출처=기상

북서쪽에서 접근하는 찬 공기가 눈구름을 발달시켜 경기남부, 강원영서남부, 충북 북부를 중심으로 최고 5㎝ 내외의 많은 눈이 내려 대설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

예상 적설량은 서울·경기·강원영서·울릉도·독도 2~5cm다. 충청·경북북부내륙 1~3cm다.예상 강수량은 중부·울릉도·독도 5mm 내외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이 ‘보통’을 보이겠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동해상에서 3.0~4.0m로 높게 일겠다.

기상청은 "눈이 주로 내일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집중돼 출근길 교통이 혼잡하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