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한현주 기자] 12일 전국의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9도에서 영상 2도로 매우 춥겠다. 서울의 출근길은 영하 6도로 예상된다.

낮 기온은 당분간 평년과 비슷하겠다. 전국 대부분 지역의 낮 최고기온은 영상 1도에서 7도로 예상된다.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을 것으로 전망됐다.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 제주도는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서울경기, 강원영서북부는 낮 한때 산발적으로 눈이 내릴 전망이다.

지역별 아침기온은 서울·경기 영하 6도(-6도), 강원영서 -3도, 강원영동 1도, 충남 -3도, 충북 -3도, 전남 0도, 전북 -2도, 경남 7도, 경북 0도, 제주 7도, 백령 -1도, 울릉·독도 4도다.

지역별 낮 최고기온은 서울·경기 1도, 강원영서 2도, 강원영동 5도, 충남 4도, 충북 3도, 전남 6도, 전북 6도, 경남 8도, 경북 7도, 제주 9도, 백령 1도, 울릉·독도 6도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이 ‘보통’을 보이겠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상에서 1.0~2.5m로, 남해·동해상에서 1.0~4.0m로 높게 일겠다. 동해 중부· 제주도 먼 바다에서 풍랑특보가 시작돼 12일 낮에는 동해 남부 먼 바다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강원도 인제 평지·북부 산지·태백·영월·평창 평지·정선 평지·중부 산지·남부 산지, 충북 괴산·충주·제천·단양, 경북 문경·예천·영주·영양 평지·봉화 평지·북동 산지에 대설주의보가 발표됐다. 대설 주의보는 하루 24시간 적설량이 5㎝ 이상으로 예상될 때 발표된다.

기상청은 “해상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어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다”며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