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케이웨더

[이코노믹리뷰=한현주 기자] 9일 전국이 대체로 맑고 눈이나 비가 내리겠다. 충남과 전라서해안, 제주도는 가끔 구름이 많겠다. 서해안 중심으로 새벽까지 눈이 내릴 전망이다.

경기북부·강원도에는 한파경보가 발효중이고, 중부·경북지방은 한파특보가 내려진 가운데, 철원은 섭씨 영하 20.4도, 설악산은 영하 20.1도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보됐다.

지역별 아침 기온은 서울이 영하 11.4도, 대전 영하 9.9도, 대구 영하 6.5도 광주 영하 5.3도다.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지역에 따라 체감온도는 영하 17도까지 떨어져 매우 춥겠다. 낮 최고기온은 영하 6도에서 영상 6도로 전망됐다.

▲ 8일 오후 4시부터 9일 오전 9시까지의 시간대별 날씨. 출처=기상청

예상 적설량은 전북서해안, 울릉도. 독도는 2~5cm다. 전남서해안, 제주도산지는 1~3cm다. 예상 강수량은 전라서해안, 제주도산지, 울릉도. 독도: 5mm 내외다.

미세먼지는 전국이 ‘좋음’을 보이겠다. 중부지방과 경상도는 건조특보가 발효됐다.

바다 물결은 서해상 0.5~3.0m, 남해·동해상 1.0~4.0m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겠다. 이날 아침에는 풍랑특보가 대부분 해제되겠으나, 동해 먼 바다는 오후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중부내륙과 일부 남부내륙에는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겠다”면서 “낮에도 영하권에 머무는 곳이 많겠으니, 건강과 농. 축산물 관리, 수도관 동파 등 추위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