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현수 기자] 1년이 지나야 끝이 나는 보드게임이 있다. 컴투스 보드게임 동호회 ‘지니어스’에서는 그런 게임도 하고 있었다. 일부 게임은 영어나 일본어 등 외국어로 돼 있는데 해외에서 직접 구매한 게임을 번역해서 즐기는 열정도 돋보였다.

기자는 지난 11월 27일 컴투스의 보드게임 동호회 지니어스 정기 모임이 열린 서울 금천구 사옥을 찾았다. 모임 시간은 퇴근 후 오후7시. 그들은 동호회 활동 전 회사 내 휴게공간에서 저녁으로 피자를 먹고 있었다. 인원은 대략 30~40명 정도. 화기애애한 분위기. 회원들은 청바지, 면바지, 면티, 후드티, 맨투맨 등 편안히 입고 있었는데 언뜻 대학교 동아리 활동이 떠오르기도 했다.

▲ 컴투스의 보드게임 동아리 '지니어스' 단체사진 모습. 출처=이코노믹리뷰 임형택 기자

지니어스는 지난 2014년 8월 탄생해 올해 4주년을 맞았다. 컴투스에서 가장 활성화된 사내 동호회로 평가받는다. 회사의 이미지와 가장 어울리는 동호회이기도 하다. 현재 총원은 약 67명이며 게임 회사 특성상 남초 현상이 두드러지지만 이 동호회만큼은 여성회원들의 비중도 전체의 30~40% 수준으로 높다. 현재 동호회 회장을 맡고 있는 직원도 여성이다.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의 특성 덕으로 풀이된다.

회원들은 한 달에 한 번 정기적으로 모이며 평일 퇴근 이후 모여서 참가율이 높은 편이다. 모임 전 구글 드라이브를 통해 하고 싶은 게임이 있는 사람이 팀장을 맡고 자율적으로 팀을 구성한다. 팀 단위로 보드게임을 즐기기 때문에 팀별로 다른 게임을 한다.

▲ 컴투스의 게임동아리 '지니어스' 회원들이 보드 게임을 즐기고 있다. 출처=이코노믹리뷰 임형택 기자

이날 저녁 식사가 끝나자 회원들은 각자 팀원을 찾아 보드게임을 시작했다. 5개 팀으로 나뉘어 게임을 즐겼는데 팀원 간 많은 대화가 오갔다. 웃음소리도 주기적으로 들렸다. 보드게임이 친목 도모에 긍정적이라는 평이 나온다. 지니어스의 회장을 맡고 있는 기획팀 배정인(31) 선임은 “보드게임은 사람들과 친해지는 데 아주 효과적”이라면서 “특히 게임을 하다 보면 개인의 성격이 드러나는 경우가 많아 상대방에 대해 좀 더 알게 된다”고 말했다. 회사 업무가 프로젝트 팀 단위 중심으로 운영돼서 같은 팀원들끼리는 친하지만 다른 팀 직원과는 알기 힘든 한계가 있는데 그런 장벽을 허물고 업무와 관련이 없는 팀원들과도 친해질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준다고 그는 덧붙였다. 신입사원 윤주성(28) 씨는 “회사 직원들과 모여서 저녁을 먹고 보드게임을 하는 것이 좋다”면서 “주변 친구들에게 사진을 보여주면 다들 부러워한다”고 밝혔다.

▲ 컴투스의 게임동아리 '지니어스' 회원들이 보드 게임을 즐기고 있다. 출처=이코노믹리뷰 임형택 기자

지니어스 회원들은 지난 4년간 보드게임을 하며 점점 다양한 게임을 하기 시작했다. 초기엔 대중적인 게임을 위주로 즐겼지만 차츰 새로운 것을 찾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다소 마니악한 보드게임을 즐기기도 한다. 그 예로 ‘팬데믹 레거시’를 꼽을 수 있는데 이 게임은 12회 차에 걸쳐서 게임을 이어나가는 방식이다. 매 판 스토리가 이어지며 마지막 판을 끝내면 엔딩을 볼 수 있다. 한 달에 한 번 모여서 플레이하면 1년이 지나야 끝이 나는 셈이다. 게다가 플레이 도중 게임 카드에 기록을 남기거나 카드를 찢거나 하는 경우가 있어서 한 판을 하면 더 이상 플레이할 수 없게 된다.

‘왕좌의 게임’도 한 판에 3시간에서 6시간까지 걸리기도 하는 게임이다. 이렇게 장시간을 요구하는 게임을 즐기기 위해 일부 회원들은 비공식 수시 모임을 만들어 활동을 이어나간다. 외국어로 된 보드게임을 하는 모습도 보였다. 해외에 즐겨보지 못한 다양한 보드게임이 있기 때문에 직접 번역하며 즐긴다는 설명이다.

▲ 컴투스의 게임동아리 '지니어스' 회원들이 보드 게임을 즐기고 있다. 출처=이코노믹리뷰 임형택 기자

회사는 동호회 활동을 적극 장려하는 분위기다. 올해 초엔 한 달 동안 보드게임 토너먼트를 열어 우승자에게는 상을 주기도 했다. 동호회에는 1인당 지원금을 지원하고 그 외 외부활동, 대외지원 등에 적극적이라는 설명이다. 보드게임 동호회를 통해 모회사 게임빌과의 교류를 시도하기도 했다고 한다.

▲ 컴투스의 게임동아리 '지니어스' 회원들이 보드 게임을 즐기고 있다. 출처=이코노믹리뷰 임형택 기자

4년 차 개발자 김태인(28) 씨는 “최근 회사 내에서 게임 대회나 게임 아이디어 공모전 등을 열었다”면서 “직원들이 다 같이 할 수 있는 무언가를 계속 지원해준다고 느꼈다. 업무적으로도 저는 서머너즈워 개발을 맡고 있는데 게임 운영에 다양한 의견을 낼 수 있어서 함께 게임을 만들어간다는 걸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지니어스 회원들은 컴투스의 장점으로 자유로운 분위기를 꼽았다. 류진영(28) 씨는 “자유롭고 화목한 분위기에서 업무를 하는 점이 좋고 성향이 비슷한 사람이 많아 코드가 잘 맞는다”고 말했다. 컴투스가 첫 직장이라는 임재현(25) 씨는 “처음에 긴장을 많이 했는데 직원들이 모두 친절해서 짧은 기간 안에 적응하고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다. 김지인(29) 씨는 “유연 근무제와 자유로운 복장이 마음에 들고 아이디어 공모전, 이벤트 등을 통해 회사 직원들이 즐겁게 회사에 다닐 수 있게 신경 쓰는 것 같다”고 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