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한현주 기자] 5일 전국에 한파주의보가 내려졌다. 날씨는 대체로 맑겠지만 아침 최저기온은 중부내륙과 경북북부내륙, 전북동부내륙 등이 영하 5도까지 급강하며 매서운 추위가 몰려오겠다. 남부지방은 구름 많겠지만 아침 최저기온이 영상 2도에서 7도의 분포를 보이겠다. 동해안은 구름이 많고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이날 강한 바람 영향으로 체감온도는 더 내려갈 것으로 예상된다. 기온은 철원 영하 10도, 춘천·홍천·인제 영하7도, 원주·영월 영하4도의 분포를 보이겠다.

한파특보 지역은 세종, 대전, 인천(옹진군 제외), 서울,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봉화평지, 문경, 영주, 예천, 상주), 충청북도, 충청남도(계룡,청양,금산,공주,천안), 강원도(강원북부 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양구평지, 정선평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인제평지, 횡성, 춘천, 화천, 철원, 원주, 영월, 태백), 경기도, 전라북도(순창,남원,임실,무주,진안,장수)이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 강한 바람이 불겠다. 서해·제주전해상, 남해서 부서 쪽 먼 바다에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어 4일 오후부터 풍랑주의보 발효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바다의 물결은 전 해상에서 4.0m로 매우 높게 일겠다.

기상청은 “대부분 해상에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어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미세먼지는 환경부 기준으로 서울·경기, 충남, 경북 ‘한때 나쁨’ 수준이다.

예상 강수량은 울릉도, 독도, 북한 5mm 내외다.

기상청은 “낮 기온도 대부분 5도 내외로 낮아 갑작스러운 기온 하강에 따른 피해가 우려된다”면서 “건강과 농작물 관리 등 추위에 따른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오늘 내린 비로 인해 이면 도로에는 결빙되는 곳도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6일에는 남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제주도, 남해안은 아침과 낮 사이에 가끔 비가 오겠다.

7일과 8일에는 대기와 해수의 온도차이로 인해 생성된 구름대의 영향으로 충남, 전라도, 제주도에 눈이나 비가 오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