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칼럼에서는 지난번 쌍문동에 이어 우이동을 다뤄보고자 한다.

우이동이란 이름은 牛耳, 즉 소 우에 귀 이다. 소의 귀처럼 생겼기에 지역 이름이 이렇게 정해졌다고 한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한성부 동부 성외(城外) 우이계(牛耳契)로 기록되어 있다. 풍수에는 여러 가지 이론 중에서 자생풍수법의 하나인 형국론(形局論)이 있는데, 이는 사람 모양이나 동물 모양을 닮은 모습으로 지역 풍수를 감정하는 풍수법이다. 이 이론에 근거해 소 귀를 닮아 지역명이 우이동이 된 것을 보더라도, 이 터가 풍수적으로 상당한 명당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우이동의 지리적 위치는 동쪽으로는 도봉구 방학동(放鶴洞)·쌍문동(雙門洞), 남쪽으로는 수유동(水踰洞)과 접해 있다. 북쪽으로는 상장봉을 지나 송추로 향하며 서쪽으로는 북한산을 넘어 노고산을 향한다. 즉 동쪽과 남쪽은 도시로 이어지지만 북쪽과 서쪽은 험준한 산의 기운을 이어받고 있다.

지난 칼럼에서도 언급했지만 서울시내에 이렇게 쾌적한 지역은 매우 드물다.

우이동의 지리적 위치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자. 우이동에는 우이천이 흐르고 있으며 평균 너비가 60m, 길이 8330m, 유로면적 49만9800㎡이고 북한산 우이동계곡에는 ‘만경폭’이 있다. 만경폭은 풍경이 뛰어난 9개 계곡이 있다고 해 ‘우이구곡’이라고 불린 곳 중 하나다.

계곡의 모양을 살펴 풍수를 살피는 법을 득수법(得水法)이라 한다. 이것은 형세론(形勢論)에서 나온 풍수법이며 형세론은 중국에서 전파된 풍수이론이다.

현재 만경폭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2018년 11월 29일 착공식을 했는데, 이는 만경폭의 물길을 막고 있는 인공구조물을 자연의 모습으로 되돌리는 도시재생 프로젝트 중 하나다. 물길을 막으면 물을 모아 식수나 기능적으로 물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자연경관을 콘크리트로 막아 물길을 열어주지 못해 미관상으로도 풍수적으로도 대단히 흉물스러우며 또한 자연의 기운이 흐르는 것을 방해한다. 이 콘크리트 구조물은 길이가 37미터에 높이만 4미터에 달한다고 하며, 무려 40년 전에 만들어졌으니 이 도시재생 사업은 강북 지역의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또 하나 도시풍수적으로 중요한 것은 우이신설경전철 소식이다. 우이동에서 신설동까지 연결된 이 경전철은 약 1시간의 교통단축 효과를 가져다주었다.

도시풍수에서 가장 중요한 풍수적인 요소 중 하나를 말한다면 바로 길이다. 길은 그 지역 사람들을 경제적으로 죽일 수도 있고 살릴 수도 있다. 과거 서울, 양양 간 고속도로가 생긴 후 서울에서 강원도로 넘어가는 대관령, 미시령, 한계령 등의 국도길 휴게소 및 일반인들이 운영하는 식당이나 옥수수 노점들이 사라진 것이 그 예다. 그들이 자취를 감춘 것은 이 고속도로에 타격을 받았기 때문이다. 평창동계올림픽 유치로 인한 고속도로 추진 계획이었겠지만, 이렇게 일회성 이벤트를 위해 만들어진 길로 인해 지역민들의 생계는 오히려 파탄이 났다. 장기적인 지역 경제 활성화 정책 없이 만들어진 큰 길이란 결코 좋은 것이 아니다.

그런 면에서 우이동의 경전철은 지역 활성화와 도시풍수적 기능에 매우 길(吉)한 선택이었다.

해당 지역은 노고산과 북한산의 기운을 타고 내려와 인접해 있으며 도시개발이 미진했다. 이 지역은 그간 장점이 돋보이지 못했지만, 지친 서울시민들의 휴게처가 되어 시민들의 심신을 풀어줄 수 있는 훌륭한 터다. 이 때문에 풍수가로서 박원순 시장과 박겸수 강북구청장이 매우 잘한 일이라 생각한다.

이로 인해 우이동에서부터 시작되는 강북의 기운이 점차 강북 전역으로 발전될 것이라 점쳐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