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황진중 기자] 일본 국립보건의료과학원의 나오키 쿠누키타 박사가 이달 23일 보건복지부 주최로 열린 담배규제 정책포럼에서 “담배 배출물에 대한 분석결과, 일반 담배와 궐련형 전자담배의 타르 성분은 매우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궐련형 전자담배의 배출물 중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타르로 통칭한 물질의 대부분이 의약품으로 쓰이는 등 인체에 무해한 습윤제 글리세롤이었다”고 주장한 가운데 복지부는 강력한 반박에 나섰다.

복지부는 27일 권련형 전자담배의 타르는 대부분 무해항 성분이라는 내용에 대해 “식약처에서 적용한 배출물 포집방법은 일본, 중국, 독일 정부 기관에서 사용한 방법과 동일하며, 나오키 쿠누기타 박사는 별도의 분석방법을 적용했다”면서 “2단계방법으로 배출물을 수집하는 분석방법은 국제적으로 공인된 시험방법이 아닌 해당 연구에서 자체적으로 고안한 방식”이라고 밝혔다.

복지부는 또 “나오키 쿠누키타 박사는 타르의 구성성분에 차이가 있음을 소개했으나, 궐련형 전자담배에서 일반 담배의 타르가 배출되지 않는다고 밝힌 적은 없다”면서 “타르에서 글리세린 등 일부 성분을 제외하는 것은 세계적으로 합의된 정의와 다르다”고 설명했다.

나오키 쿠누키타 박사가 소개한 분석결과는 시판되는 담배가 아닌 타르와 니코틴 함량이 높은 실험용 표준담배와 궐련형 전자담배를 비교한 것으로, 국내에서 소비되는 제품과 비교한 식약처 연구와 차이가 있다.

타르는 담배연기의 총 입자상 물질에서 수분과 니코틴을 제외한 나머지 물질로 정의된다. 복지부에 따르면 필립모리스가 아이코스 판매 승인을 위해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제출한 자료에도 타르 함량은 한국 식약처가 발표한 결과와 유사했다.

▲ 궐련형 전자담배 유해성분 분석결과.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식약처는 올해 6월 궐련형 전자담배 분석결과를 발표하면서 국제보건기구(WHO) 등 해외 연구자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궐련형 전자담배가 일반담배보다 덜 유해하다는 근거는 없다고 밝혔다. 식약처에 따르면 궐련형 전자담배에도 벤조피렌, 벤젠 등 인체 발암물질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궐련형 전자담배 유해성과 관련, 타르 뿐만 아니라 다수 검출된 배출물에 대해서 추가 분석이 할 것으로 보인다. 복지부는 “프로필렌글리콜 등 높은 온도에서 가열되면 발암물질 등 유해성분이 생성될 수 있으므로 궐련형 전자담배 유해성에 대해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나오키 쿠누키타 박사 또한 발표 결론에서는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은 아직 충분히 입증되지 않아 연구를 더 해야한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올해 10월 열린 세계보건기구 담배규제기본협약(WHO FCTC) 제8차 당사국 총회에서 권련형 전자담배에도 일반 권련과 같은 규제를 적용해야 하며, 일반 담배보다 덜 유해하다고 판촉하는 것을 규제해야 한다는 결정문을 채택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복지부는 뉴질랜드 정부가 궐련형 전자담배를 금연보조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이를 금연보조제로 사용하는 나라는 세계적으로 없다”면서 “이번에 발표된 뉴질랜드의 정책은 니코틴을 함유한 ‘액상형 전자담배’를 학교, 식당, 직장에서 사용하지 못하도록 규제한다는 내용”이라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