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고영훈 기자] 한국거래소 국민행복재단의 금융교육프로그램이 현장·체험 중심의 체계적인 진행으로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거래소는 전문적인 사회공헌을 위해 2011년 KRX국민행복재단을 설립했으며 재단을 통해 장학금 지급, 노후 지역아동센터 리모델링, 다문화가족 의료지원 등 다양한 나눔 사업을 펼쳐 오고 있다.

제9기 KRX 대학생 봉사단 해피누리 발대식. 출처=한국거래소

재단은 설립 이후부터 지금까지 사회복지시설 아동청소년, 특성화고 학생 등 약 9만7000명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금융교육을 시행해 건전한 금융소비자와 금융인재가 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KRX국민행복재단의 금융교육사업 중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사회복지시설 아동청소년 금융인성교육 사업이다. 이 프로그램은 대학생 봉사단 해피누리를 선발해 필요한 교육을 시킨 후 지역아동센터 등 아동복지기관에 파견해 금융인성교육을 진행하는 사업으로 교육과정당 총 학습 회수를 10회로 구성해 교육의 실효성 제고, 봉사단과 아동간의 정서적인 친밀감을 높이고 있다.

대학생 봉사단의 이름인 해피누리는 ‘행복’을 뜻하는 영어단어 ‘Happy’와 ‘세상’을 뜻하는 순우리말 ‘누리’를 합친 것으로 따뜻한 지식을 전해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간다는 의미에서 이와 같이 지었다.

교육에 참여했던 부산지역의 한 지역아동센터장은 “금융교육 후 아이들이 용돈에 대한 수입과 지출을 기록하며 알맞게 썼는지 물어보는 등 용돈 관리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고 평가했다.

교육 아동뿐 아니라 선생님인 해피누리 봉사단원도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8기 해피누리 봉사단원인 한 대학생은 “전공인 경제학을 살린 금융교육봉사활동을 통해 단순한 봉사를 넘어 아이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였고 다른 대외활동 보다 두 배로 더 보람 있고 알찬 경험이었다”며 소감을 밝혔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에도 9기 해피누리 봉사단 87명이 수도권 및 부산지역 사회복지시설 46개소에 파견돼 아동청소년 511명을 교육 중이며, 올해부터는 기존 금융교육에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추가해 올바른 금융소비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성화고 학생을 대상으로 한 ‘KRX와 함께하는 특별한 금융특강’ 역시 2012년부터 지속된 재단의 대표적인 금융교육 사업이다. KRX국민행복재단은 특성화고 학생들의 건전한 금융생활에 대한 이해를 돕고 금융권 진로·직업 체험 기회를 제공해 올바른 금융인으로 성장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2012년부터 매년 약 1만명의 특성화고 학생을 대상으로 금융교육을 실시해 왔다.

올해에도 84개교 1만893명의 특성화고 학생에게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성화고 금융인재교육은 강사가 학교로 찾아가는 금융특강, 학생들이 KRX를 방문하는 금융교육 그리고 KRX방문 캠퍼스투어의 3가지로 구성돼 있다.

이 중 KRX방문 금융교육은 금융권 취업을 목표로 하는 특성화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금융기관 방문, 취업특강, 모의면접 등 현장감 있는 체험활동을 제공해 학생들의 진로를 대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특성화고 교사와 학생들로부터 98% 이상의 만족도를 얻을 만큼 호응을 얻고 있다.

거래소 국민행복재단 관계자는 “매년 특성화고 교사와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특성화고 금융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사회진출을 준비 중인 특성화고 학생을 대상으로 건전한 금융생활의 이해, 올바른 소비습관, 다양한 금융권 진로·직업 체험 기회를 제공해 올바른 금융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