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B는 텍사스 샌안토니오에 본사를 둔 슈퍼마켓 체인기업으로 미국 전역에 약 350곳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다. H-E-B는 1905년 플로렌스 버트가 텍사스에 있는 자신의 집 1층에 C.C.버트 식료품점을 열면서 창업됐다.

1919년 플로렌스 버트의 막내아들인 하워드 에드워드 버트가 1차 대전에서 참전하고 돌아오면서 이 식료품점을 맡게 됐다.

1935년 그는 회사의 이름을 H.E.Butt 식료품점으로 바꾸고 창업 당시 외상으로 물건을 팔고 배달을 해주던 서비스에서, 현금을 받고 손님이 직접 물건을 가져가는 서비스로 바꿨다.

1946년 하워드 에드워드 버트(Howard Edward Butt)는 회사의 이름을 H-E-B로 간략하게 줄였는데 이는 그의 이름의 첫 글자를 딴 것이다.

H-E-B는 텍사스 이외 지역으로도 사업을 확장해서 현재 멕시코 지역에 자회사로 H-E-B멕시코를 소유하고 있다.

H-E-B는 2018년 기준으로 매출이 210억달러에 달하고 직원 숫자만 10만명에 달할 정도로 성장했지만 상장을 하지 않은 개인 기업으로 남아있다.

현재 CEO는 하워드 에드워트 버트의 막내아들이며 <포브스>에 따르면 H-E-B는 미국에서 가장 큰 비상장기업 중에서 15위에 해당한다.